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자전거 위협행위, 블랙박스 150대 달고 감시한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시는 22일 헬멧에 블랙박스 감시 카메라를 달고 버스나 택시의 자전거 위협행위를 신고하는 150명의 ‘자전거 안전 수호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시는 시민 자전거 커뮤니티인 네이버 카페 ‘자전거로 출퇴근하는 사람들’(자출사)과 함께 오는 24일부터 버스, 택시가 자전거를 위협하는 행위나 자전거 도로·시설물을 감시하는 활동에 나선다.


세종경찰서 제공

서울시 통계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자전거 사고가 연 10%씩 증가했으며 이 가운데 자동차 대 자전거 사고가 81%를 차지했다. 2014년 자동차 대 자전거 사고로 사망자가 32명 발생했다. 자전거 단독 사고 사망자는 2명에 불과하다.

위협행위로는 자전거가 옆을 지날 때 밀어붙이거나 끼어든 자전거에 대한 보복, 자전거 뒤에서 전조등을 깜빡이거나 경적 울리기, 자전거 우선도로에서 과속주행 등이 있다. 자전거가 뒤에 따라올 때 가로변에 버스 하차 문을 여는 것도 자전거 위협행위다.

서울시는 블랙박스 150대를 자출사 우수회원들에게 나눠주고 자출사 카페와 시 자전거 홈페이지(bike.seoul.go.kr)를 통해 위협행위 신고를 받는다. 자전거 사고로 사상자가 발생하는 버스와 택시업체에 대해서 올해는 계도하고 내년부터 보조금 삭감 등 벌칙을 부과한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