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조충훈 시·군·구청장협의회장 “기초자치 정당공천제 폐지해달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조충훈(순천시장) 전국 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대표회장은 22일 제20대 총선 국회의원 당선자 전원에게 226명의 시장·군수·구청장을 대표해 ‘4·13 총선 당선축하 서한문’을 보냈다. 조 회장은 “이번 총선은 민의가 뚜렷하게 반영된 선거인만큼 국민과 약속한 공약을 잘 지켜주길 바란다”며 “20대 국회에서 지방자치와 지방분권을 꼭 실천해서 국가발전과 지역발전에 기여해 달라”고 간곡히 당부했다.

조 회장은 “1995년 지방자치가 본격 시작된 이래 주민욕구와 복지수요는 날로 다양해지고 증가하고 있지만, 지방재정은 더욱 열악해지고 자율성은 약화하는 등 지방의 살림살이는 계속 어려워지고 있다”며 “지방소비세 확대 등을 통해 열악한 지방재정을 확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기초단체장이나 기초의원에 대한 정당공천제를 폐지해 지방정치를 복원하고, 중앙과 지방이 소통하고 상생 협력할 수 있는 ‘중앙 지방협력회의 설치법’이 제정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조 회장은 “OECD 여러 선진국의 예에서 보듯이 지방자치와 지방분권은 더는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정신이다”며 “지방이 잘할 수 있는 일은 지방이 책임지고 더 잘 할 수 있도록 법률 제·개정이나 제도개선에 각별한 관심을 가져줄 것”을 요구했다.

순천 최종필기자 choijp@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