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서울 강동구 암사동 유적, 선사시대 마을 40년 만에 정밀 발굴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 강동구 암사동 유적이 40년 만에 정밀 발굴에 들어간다. 선사시대 마을의 정확한 구조를 처음으로 파악할 수 있을지 이목이 쏠린다.

강동구는 암사동 유적의 남측 경계부와 움집터 지점을 합쳐 992㎡의 정밀 발굴에 착수한다고 28일 밝혔다. 유적의 원지형과 지표를 파악하고, 한강변 자연제방을 따라 분포하고 있는 신석기 문화층을 집중적으로 조사할 계획이다. 발굴 조사는 오는 7월까지 계속된다. 결과에 따라 연차적으로 추가 발굴조사가 진행될 계획이다.


암사동 유적은 1925년 집중 호우로 한강 일대가 휩쓸려 내려가며 처음 존재가 알려졌다. 당시 땅 밑에 묻혀 있던 엄청난 양의 토기들이 출토됐다. 이후 1967년 장충고교 야구장을 짓고자 토지를 정리하는 과정에서 다시 빗살무늬 토기와 돌무지 등이 대거 드러나며 세간의 관심을 받았다. 경희대학교의 조사를 시작으로 1971~1975년 국립중앙박물관의 본격적인 발굴 조사가 시작됐다. 수렵 채집 생활을 하며 취락을 형성한 것으로 추정되는 다양한 도구들이 출토돼 1979년 7월 사적 제267호로 지정됐다.

그 뒤로도 여러 차례 발굴조사가 시작됐지만, 공사나 시설물 설치를 위한 부분적 조사에 그쳤다. 그러나 지난해 전기·통신 간선 공사를 위한 조사에서 신석기 시대 문화층이 처음 발견됐다. 당시 현장을 방문한 문화재청 위원들과 전문가들은 학술 자료 수집을 위해 지속적인 발굴조사가 필요하다고 의견을 모았다. 이에 구는 문화재청 및 서울시와 협의해 정밀 발굴조사를 위한 예산을 확보했다.

발굴 기간에는 유물 보호를 위해 공개가 제한되지만, 어린이날인 다음 달 5일엔 발굴현장 깜짝 공개가 있을 예정이다. 어린이들이 실제 발굴 현장에 들어가 보고 유물 발굴을 체험할 기회다. 사전 접수가 필수다.

이해식 강동구청장은 “발굴조사를 통해 그동안 알려지지 않았던 신석기시대 마을 유적의 새로운 면모가 밝혀지길 바란다”면서 “암사동 유적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추진에도 힘이 실리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지숙 기자 truth173@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