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회 도시계획관리위원회 전철수 의원(더불어민주당, 동대문1)은 11월 14일 개최된 제271회 정례회 기간중 재생본부 제2차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서울시 집수리 지원센터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집수리닥터단의 운영에 대한 개선책을 마련해 줄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
서울시 집수리 지원센터는 서울시 주거지의 약 1/3을 차지하고 있는 저층주거지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주택진단’, 공구 임대, 주민아카데미, 업체정보 제공, 집수리 공사비 융자지원 등 다양한 집수리와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015년 10월 7일 6개소가 시범적으로 문을 열었다. ‘집수리지원센터’란 이름은 건축법상 용언인 ‘주택관리지원센터’를 시민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바꾼 것이다.
전 의원은, “집수리 지원센터의 업무실적 자료를 보니, 전동드릴 같은 공구를 빌려준 실적만 있다” 고 비판하고, “1억1천만원의 예산으로 구입한 공구가 총 27개의 집수리 지원센터에 공급이 되었는데 한달 평균 5건도 공구임대가 안 되는 실정이다” 며 집수리 지원센터의 운영에 대해 강하게 질타했다.
또, “그냥 자치구 주민센터에서 홍보하고, 자치구에서 주민과 호흡하며 집수리 지원을 해 줘야 오히려 서울시민들이 정든 내 집을 원하는 대로 고쳐 더 오래 살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을 것이다” 며 “과도한 홍보에 비해 형편없는 저층집수리 지원에 대한 실적과 보여주기식 지원센터는 아까운 예산만 낭비할 뿐” 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전 의원은 “집수리 닥터단의 ‘찾아가는 주택진단 서비스’도 수당만 지급될 뿐 상담 후 시민들에게 필요한 견적 조언, 융자 등 이후 진행되는 사항에 대한 관리조차 못하고 있다” 며, “2016년도 저층집수리 지원사업 예산이 무려 33억원이다. 앞으로 저층집수리 지원에 대한 홈페이지 관리와 인력관리, 집수리 지원센터의 보완된 운영으로 시민의 삶이 더 나아지고, 실제로 시민에게 도움을 주는 사업이 되길 희망한다” 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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