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 지사는 “시내버스도 안전, 서비스 질 향상이 필요하다”며 “또 광역버스 기사와 시내버스 기사가 같은 회사이지만 처우의 차별 문제가 제기됐고 타당하다고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이어 “일부에서 완전공영제를 주장하지만 현실성이 떨어진다”며 “재원 마련이나 방향성에 대한 현실적인 제안을 한다면 논의해보겠다”고 말했다.
남 지사는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을 위해 시·군과 협의하며 충분히 논의해나가겠다”면서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가 요구한 4차 협의체에서 의견을 수렴할 것”이라고 했다.
도는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을 위해 도 부담분만 1000억~2000억원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아직 구체적인 분석이 이뤄지지 않았지만 31개 시·군이 모두 참여한다는 가정에 따라 나온 추정치다.
도는 2015년 자료를 분석한 결과, 경기지역 전체에서 광역·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에 3500억~5000억원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이 중 31개 시·군의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위해선 2500억~400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분석했다.
도는 시내버스 준공영제 추진단 구성 후 참여를 원하는 시·군과 분담비율을 조정한다.
장영근 경기도 교통국장은 “2015년 자료로 분석한 만큼 용역 등을 진행, 구체적인 재원을 분석할 것”이라며 “시·군이 절반을 부담할 경우를 가정해 최대 2000억원의 사업비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도의 여건상 재원 마련에 큰 부담은 없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김병철 기자 kbchul@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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