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스마트폰 중독ㆍ학업 중단 제로 학교 14.3%, 주입식 교육 탈피… 학교 생활 만족도 1위”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우동기 대구시교육감

행복학교는 우동기 대구시교육감의 야심작이다. 그는 학생수 감소로 문을 닫는 학교를 더 그대로 둘 수 없다는 생각에서 행복학교를 도입했고 성과를 내고 있다.

우동기 대구시교육감

우 교육감은 5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지난해 서울대와 세이브더칠드런, 굿네이버스, 청소년 정책연구원 등에서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도 조사를 한 결과 대구가 1~2위를 차지했다”며 “행복학교 도입으로 학생들의 학교생활이 많은 변화가 있다는 것을 각종 지표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특히 그는 “학교폭력 피해 응답률, 정서행동특성검사 관심군 비율,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비율, 학업중단 비율 등이 제로인 학교 비율은 행복학교(14.3%)가 일반학교(3.2%)보다 월등히 높게 나타났다”며 “앞으로도 행복학교만의 특성화된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생들이 행복감을 느끼고 학부모들이 만족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다음은 우 교육감과의 일문일답.

▶그동안 중점 교육정책과 주요 성과는.

-인성교육, 협력학습 중심 교실수업 개선, 학부모 자녀교육 역량 강화 등 세 가지에 역점을 두고 추진했다. 이를 위해 인문도서 100권 읽고, 100번 토론하며 1권 쓰기라는 ‘100-100-1 프로젝트’를 실행했다. 주입식 교육에서 탈피한 협력학습을 강조해 행정안전부가 선정한 공공기관 우수 정책에서 1위를 차지했다. 가정교육 기능 회복이 교육에서 중요한 부분이라고 판단해 학부모 교육도 꾸준히 해 왔다.

▶3선 도전을 하지 않기로 밝혔는데.

-미래 대구교육에 걸맞은 창의적인 사고와 새로운 행동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개인적으로는 평생 걸어온 교육자의 길을 3선 교육감이라는 영광과 명예로 마무리하고 싶은 마음도 없지 않았다. 그러나 큰 도약을 위한 미래 교육의 패러다임은 새로운 리더십이 만들어야 한다는 시대적 소명을 깨닫게 되었다. 더 깊은 식견과 더 큰 역량, 그리고 넉넉히 미래를 품을 넓은 마음을 가진 분이 대구교육의 미래를 밝혀 줄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 ?

▶학부모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교육은 신뢰이다. 지금처럼 선생님들을 믿어 주시기 바란다. 학부모들께 고맙게 생각하는 것은 교육을 믿어 주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그래서 지금 학교에 대한 신뢰도가 대단히 높다. 또 학부모들의 학교 만족도가 거의 100%이다. 정말 중요한 변화이고 감사드리고 싶다. 지금 대구교육공동체는 매우 건강하다. 촌지 없는 공동체, 청렴한 공동체, 아이들에게 몰입하는 선생님이 있는 공동체이기 때문이다. 이같이 학생, 학부모, 선생님, 지역 사회가 함께 만들어 가는 교육공동체, 이것이 우리가 소망하는 대구교육의 모습이다. 앞으로도 변함없는 성원과 격려 부탁드린다.

대구 한찬규 기자 cghan@seoul.co.kr
2018-02-06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