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는 부산을 방문한 내·외국인 관광객의 휴대전화와 신용카드 사용액 빅데이터를 분석한 2017 부산관광산업 동향분석 결과를 6일 발표했다.
분석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관광객 방문이 증가한 곳은 동백섬(61.3%),b마린시티 일원(56.6%),b민락수변공원(37.4%) 등으로 나타났다.
특히 한국의 마천루로 불리는 마린시티 일원은 해운대 바다와 초고층 건축물의 야경 등 다양한 볼거리로 인기를 끌면서 부산 관광의 ‘핫 플레이스’로 떠올랐다.
외국인 관광객의 방문이 증가한 곳은 달맞이고개(83.3%), 송도해수욕장(19.2%), 황령산봉수대(15.8%) 등이다.
내국인과 외국인 관광객의 방문이 많은 곳은 쇼핑, 먹거리, 유흥을 즐길 수 있는 서면, 비프(BIFF) 광장, 자갈치·국제시장이 여전히 상위권을 차지했다.
연령대별로는 20대는 부산 서면, 전포카페거리 등 쇼핑, 오락을 즐길 수 있는 곳을, 30대는 해운대해수욕장, 동백섬 일원, 센텀시티, 마린시티 카페거리 등 SNS 사진찍기 좋은 곳을 방문했다. 40대는 기존의 대표 관광지인 송도해수욕장, 을숙도, 태종대 등을 방문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부산을 방문한 관광객은 내국인 2477만명, 외국인 226만명 등 모두 2703만명으로 집계됐다.
2016년과 비교하면 내국인 관광객은 86만명(3.6%) 늘어났지만 외국인 관광객은 4만 2000명(15.7%)이 줄어 전체적으로는 44만명(1.6%) 증가하는 데 그쳤다.
내국인 관광객의 신용카드 지출액은 3조 7273억원으로 전년대비 3426억원(10.1%) 늘었고 외국인 관광객의 지출액은 4846억원으로 2016년보다 2035억원(29.6%) 감소했다.
부산 김정한 기자 jhkim@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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