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공항 건설 협력 강화… 대구시·中 청두시 합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 지하철 ‘광천터미널선’ 7.7㎞ 신설에 속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실종 13일 만에 건설사 대표 주검으로… ‘새만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상 기후·중국 어선 불법 남획에… 동해안 오징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비무장지대 옛 월정리역 출입 쉬워진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강원 ‘해빙무드’ UN에 승인 요청

마라톤 등 안보관광객 불편 해소
옛 월정리역사 전경. 지난달 21일부터 출입 절차가 단순화되면서 관광객들이 쉽게 찾고 있다.
강원도 제공

‘철마는 달리고 싶다’ 이정표가 남아 있는 강원 철원 비무장지대(DMZ) 내 옛 월정리역 출입이 쉬워졌다.

26일 강원도에 따르면 유엔군사령부 승인을 받아야 했던 옛 월정리역 출입이 지난달 21일부터 해당 군부대 재량으로 간소화됐다.

마라톤이나 자전거대회 등 행사나 단체 관광을 위해 최소한 2주 전 철원군 문화행사과에 출입을 신청한 뒤 해당 군부대 승인을 받으면 된다. 아직 개인 출입은 허용되지 않는다.

이전에는 유엔군사령부의 승인을 받고 해당 군부대 승인을 또 받아야 했다. 특히 유엔군사령부 승인이 어려워 행사를 포기하는 사례가 많았다. 유엔군사령부는 보병 사단별 1곳의 안보 견학장만 승인하는데 이곳에는 이미 제2 땅굴이 있다. 하지만 최근 남북 해빙 무드를 타면서 유엔군사령부가 옛 월정리역을 안보 견학장으로 승인했다.

이 같은 조치로 마라톤과 자전거 행사 참가자를 비롯해 안보 관광객들이 옛 월정리역 앞 도로를 통과해 안전하게 행사에 참가할 수 있게 됐다. 옛 월정리역에서는 해마다 ‘Tour de DMZ 자전거 대회’, ‘DMZ 국제평화마라톤 대회’ 등 굵직한 평화 행사들이 열렸지만 매번 복잡한 절차 때문에 인근 농로를 이용하면서 안전사고와 불편을 겪어 왔다.

옛 월정리역은 DMZ 남방한계선 가장 가까이 있는 마지막 기차역으로 1950년 6월 25일 폐쇄됐다. 정전에 따라 북한군이 열차 앞부분을 가져가 지금은 객차로 쓰던 뒷부분만 남아 전쟁 상흔을 간직한 곳이다. 현재 경원선은 서울 용산역~철원 백마고지역 사이 94.4㎞만 운행되고 있다.

춘천 조한종 기자 bell21@seoul.co.kr
2018-06-27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