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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잡한 민원 처리, 강동구 도우미가 도와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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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퇴자로 구성된 민원 도우미가 신청서 작성 등 지원

서울 강동구가 ‘구민과 소통하는 행복한 민원실’을 만들어간다. 구는 이달부터 민원 처리를 내 일처럼 돕는 자원봉사단 ‘더 행복 민원 도우미’를 운영한다고 15일 밝혔다.
지난 14일 서울 강동구청 본관 1층 통합민원실에서 ‘더 행복 민원 도우미’가 주민에게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 방법을 안내하고 있다.
강동구 제공
민원 응대 경험이 풍부한 퇴직 공무원, 사회 경험이 다양한 은퇴자 5명으로 구성된 행복 민원 도우미는 낮 12시부터 오후 4시까지 매일 1명씩 강동구청 본관 1층 통합민원실에 상주하며 활동한다. 민원 신청에 어려움을 겪는 주민들은 각종 신청서 작성 방법, 부동산 등기부등본·가족관계증명서 등 무인 민원 발급기 이용 방법 등을 언제든지 물어보고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이나 민원 처리에 익숙치 않은 취약계층을 위해서는 직접 민원을 작성해주기도 한다. 특히 교대 근무로 민원 응대에 공백이 생기는 점심 시간대와 민원이 집중되는 오후 시간대 주민들에게 좀 더 신속하고 간편한 서비스를 지원하는 셈이다.

구 관계자는 “은퇴자로 구성된 민원 도우미들은 이웃에게 도움을 주고 구정에 기여한다는 것에 큰 보람과 자부심을 갖고 활동하고 있다”며 “주민들의 구정 참여는 앞으로 우리 구가 더불어 행복한 강동으로 나아가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서린 기자 rin@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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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