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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남, 국내 첫 코로나 대응 ‘AI 케어콜 상담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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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와 손잡고 ‘클로바’ 시범 운영…매일 대상자 증상 확인·보건소에 알려

경기 성남시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능동 감시자를 대상으로 ‘인공지능(AI) 케어콜 상담 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시작한다고 9일 밝혔다.

시는 관내 대표 기업인 네이버와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인공지능 시스템 클로바의 케어콜 서비스 시행에 관한 업무협약을 맺고 시범 운영에 들어갔다. 이 서비스는 인공지능 시스템 클로바가 대상자에게 하루에 두 번씩 자동으로 전화를 걸어 상담하고, 발열·호흡기 증상 등을 확인하는 체계다.

능동 감시자가 전화를 받지 않으면 10분 단위로 두 차례 더 전화를 걸고 모두 세 차례에 걸쳐 통화가 안 될 경우 보건소 담당 직원에게 이메일로 알린다. 시는 이날부터 능동감시자 5명을 대상으로 AI 케어콜 서비스를 한 결과 4명이 상담에 응했고 1명은 연락이 되지 않아 보건소에 확인토록 했다.

시스템 운영을 위해 분당구 정자동 소재 네이버는 AI 기술 기반의 케어콜 시스템과 관련 기술을, 기간통신사업자인 세종텔레콤은 클로바 케어콜 통신 비용을 각각 지원한다. 수정·중원·분당보건소는 AI 상담 결과를 토대로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 등 이상자에 대해 필요한 조치를 연계하게 된다.

신동원 기자 asadal@seoul.co.kr

2020-03-10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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