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학대 비판에도 ‘소싸움 대회’ 강행 논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우여곡절 끝에… 새만금국제공항 내년 초 첫 삽 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공공기관장 임기 만료·공석 77곳… ‘역대급 큰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서 방화근린공원 빛의 축제 오세요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정은경 “코로나 해외 유입 효과적으로 관리”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인천공항검역소 찾아 검역관들 격려
질병청 승격 후 처음 일선 현장 방문


정은경(왼쪽 두 번째) 질병관리청장이 3일 오후 국립인천공항검역소를 방문한 자리에서 관계자에게 설명을 듣고 있다.
질병관리청 제공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질병청 승격 이후 처음으로 3일 검역소와 질병대응센터 등 코로나19 방역 일선 현장을 방문했다. 추석 연휴도 반납하고 일에 몰두한다고 알려졌던 정 청장의 코로나19 관련 첫 외부 일정이라 관심이 쏠렸다.

질병청 관계자는 이날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올해 (코로나19 등 업무가 많다 보니) 질병청 소속기관들을 방문한 적이 없었다”면서 “이번에 질병관리본부에서 청으로 승격하고 권역별로 질병대응센터가 처음 생겼기 때문에 격려차 방문한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기존 질병관리본부는 코로나19를 계기로 감염병 관리 강화 필요성이 대두되며 지난 9월 12일 질병관리청으로 승격됐다. 이와 함께 수도권·충남권·호남권·경북권·경남권에 5개 질병대응센터가 새로 생겼다. 정 청장이 총괄해야 하는 범위가 넓어진 것이다.

지난 9월 초 수도권은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계속 유지됐고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독감 백신 ‘상온 노출’이나 ‘백색 입자’ 사태까지 터졌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들이 시간이 흘러 안정세를 찾았고 정 청장도 외부 활동에 나설 수 있는 여력이 생겼다는 것이다. 정 청장은 이날 오후 국립인천공항검역소를 방문해 코로나19 대응에 힘쓴 검역관 등과 만나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입국검역 강화와 특별입국절차 등을 통해 해외 유입 발생을 효과적으로 관리했다”고 격려했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20-11-04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