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호젓한 산속 물레 돌리는 소리, 도자기 빚는 노원의 힐링 소리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현장 행정] 도자기 체험장 찾은 오승록 구청장

초안산 무허가 마을, 생태공원 변신
전시·가마실 갖춘 도자기 체험장 인기
“주민 여가 위한 대표 공간 거듭나길”

오승록(왼쪽) 서울 노원구청장이 지난달 29일 서울 노원구 초안산 도자기 체험장에서 도자기 체험을 하고 있다.
노원구 제공

“집중력이 길러지고 완성했을 때 성취감도 있고 너무 재미있어요.”

지난달 29일 서울 노원구 월계2동 초안산 자락에 있는 도자기 체험장. 상계5동에 사는 이시흔(52·여)씨는 “예전부터 도자기 체험을 하고 싶었는데 이런 기회를 만들어 주셔서 너무 감사하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씨는 “도심 속에 이렇게 도자기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는 게 정말 다행”이라면서 초벌된 도자기에 그림을 그려 넣는 데 집중했다.

지난달 22일부터 본격 운영하기 시작한 이 체험장을 둘러보기 위해 나온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도자기 체험은 아이들이 집중력과 창의성을 기를 수 있고, 성인들도 잡생각을 날리고 집중하면서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면서 “방치된 유휴지를 체험과 힐링의 공간으로 만든 대표적 사례”라고 소개했다. 체험장을 관리하는 김동회(53) 센터장은 “서울에 자연을 배경으로 도자기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드물다”면서 “지금까지 600여명이 등록할 정도로 인기가 있다”고 덧붙였다.

구가 초안산 도자기 체험장을 갖춘 생태공원을 건립한 것은 지난해 12월이었다. 올 3월까지 주민들을 대상으로 체험을 이어 오다가 코로나19 확산으로 문을 닫았다. 그동안 코로나19 자가 격리자들을 대상으로 비대면 프로그램을 진행해 왔으나 이번에 운영을 재개했다. 2개의 체험실과 전시실, 도자기를 구울 수 있는 가마실을 구비했으며, 센터장 1명과 강사 2명이 관리와 강의를 맡고 있다. 체험장 주변에는 잔디광장과 어린이들을 위한 과학 놀이터도 마련했다.

본래 이곳은 1970년대 말 폐품과 고물을 수거해 생활하던 사람들이 강제 이주하면서 형성된 마을이었다. 무허가 건물이 난립해 있었고, 재활용품을 선별하고 남은 쓰레기 매립과 적치로 주변 환경이 오염돼 주민들과의 갈등이 심했다. 하지만 구는 2008년부터 정비 사업을 진행해 지난 6월 10여년 만에 33가구 80개 건물의 이전과 철거를 완료했다. 구 관계자는 “오랜 기간 갈등이 있었던 만큼 정비 과정에서 최대한 인권을 존중하면서 자진 철거를 유도했다”면서 “생계 대책을 요구하며 이전을 거부하는 이들에게는 규정에 따라 보상하고 긴급 생계비와 임시거처, 임대주택 등을 지원했다”고 말했다.

이후 오 구청장은 이 공간을 도자기 체험장을 갖춘 생태공원으로 탈바꿈시켰다. 인근 주민들은 일제히 환영하며 어렵게 조성된 생태공원의 안전하고 쾌적한 공원 환경 유지를 위해 야간 주민 순찰대를 조직해 운영하고 있다. 오 구청장은 “40여년 가까이 정착한 분들을 설득하는 게 쉽지는 않았지만, 주민들의 숙원이 해결된 만큼 여가와 힐링을 위한 대표적인 공간으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말했다.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2020-11-06 13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