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GTX-C노선 기본계획 오는 22일 최종 발표…의왕시, 정부에 의왕역 정차 재차 요구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김상돈 시장, 이소영 의원 국토부에 당위성 설명

GTX-C 노선 기본계획안 최종 발표가 다가오자 경기도 의왕시가 국토교통부에 의왕역 정차를 또다시 요구하고 나섰다. 시는 지난 15일 김상돈 의왕시장이 국토교통부 철도국장 등 관계자를 국회에서 만나 의왕역 정차 당위성에 대해 설명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의왕·과천 지역구 이소영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도 참석했다.

국토부는 오는 22일쯤 GTX-C노선 민간투자사업 지정 및 시설사업 기본계획(RFP)안을 최종 발표할 예정이다. 많은 지역 주민이 적극 요구하는 GTX-C 노선 의왕역 정차는 인근 부곡지역과 초평·월암·장안지구 광역교통망을 확충하고 주변 지역 교통 여건을 크게 개선할 것이란 전망이다. 이와 함께 산업교통 수요를 획기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지역 주민과 의왕시는 이 사안을 적극적으로 정부에 요구하고 있다. 특히 C 노선 초기 계획단계에서 의왕역 정차는 고려없이 배제돼 이번 기본계획에 반드시 반영해야한다는 것이 시의 입장이다. GTX-C 노선의 의왕역 정차는 경제성(B/C, 1.74)과 재무성(R/C, 3.8) 면에서 모두 높은 점수를 받았다.

김 시장과 이 의원은 의왕역 인근 지역 택지개발에 따른 수도권 광역교통망 체계 확충, 여유 선로를 활용한 차량 주박 문제 해결을 강조하며 국토부에 정차의 필요성에 대해 적극 설명했다. 기존 역사를 활용한 공사기간 및 사업비 절감 또한 의왕역 정차의 장점을 강조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GTX-C 노선 추진과 관련한 그간 추진 경과와 앞으로 일정에 대해서도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부는 GTX-C 노선 민간투자사업 지정 및 시설사업 기본계획(RFP)안을 16일 민간투자심의위원회를 거쳐 조만간 발표할 예정이다.

남상인 기자 sanginn@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