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소셜벤처 기업에 20억… ‘든든한 투자자’ 성동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정원오 구청장, 민간기업 7개사와 총회
공공 영역 기업 돕는 ‘임팩트 투자’ 시작
내년 환경·에너지 기업 등 전방위 지원


정원오(왼쪽 네 번째) 서울 성동구청장이 지난 15일 성수동 소재 공유오피스 헤이그라운드에서 민간기업 7개사와 함께 소셜벤처 기업을 위한 투자 총회를 개최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성동구 제공

서울 성동구가 전국 처음으로 사회적·지역 문제를 해결하는 ‘소셜벤처’ 기업에 대한 직접 투자에 나선다. ‘이윤’만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 소셜벤처 기업 활성화를 통해 지역의 각종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실험이다.

정원오 서울 성동구청장은 22일 “작은 규모이지만 공공 영역에서도 소셜벤처 기업의 성장을 돕는 임팩트 투자를 시작했다”면서 “이번 투자는 공공이 할 수 없는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소셜벤처 기업의 성장을 돕는 마중물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성동구는 지난 15일 성수동의 공유오피스 헤이그라운드에서 민간기업 7개사와 함께 소셜벤처 기업을 위한 투자 총회를 열었다. 소셜벤처 기업은 영리만을 목적으로 하지 않아 자금 조달이 쉽지 않다. 이에 구는 전국 최초로 소셜벤처 기업을 위한 ‘성동임팩트벤처투자조합’을 결성하고 직접 투자에 나선 것이다.

구는 총투자자금 총 20여억원 중 5억원을 출자했다. 임팩트 투자는 수익 창출뿐만 아니라 사회,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업이나 기업에 투자하는 형태를 말한다. 성동구뿐 아니라 펀드 공동운용사인 엠와이소셜컴퍼니, 유진투자증권과 함께 행복나눔재단, 삼구INC, 휴먼큐브, 한국콜마 등이 뜻을 같이했다.

정 구청장은 2014년 취임 당시부터 소셜벤처 기업에 큰 관심을 두고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해마다 중앙 및 지방정부, 민간기업, 소셜벤처 등 3자가 모이는 플랫폼인 ‘소셜벤처엑스포’를 개최하는 등 생태계 조성에 앞장섰다. 구의 정책적 지원으로 성수동에는 300여개의 소셜벤처 관련 조직이 모인 ‘소셜벤처밸리’가 형성됐고, 성동안심상가의 ‘소셜벤처 허브센터’는 소셜벤처를 집중적으로 발굴·육성하는 종합 공간으로 자리매김했다. 현재 28개 기업이 활동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유명 셰프가 만든 음식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배달하는 ‘위허들링’은 입주 후 고객 규모가 200명에서 2000명으로 10배 이상 늘었고, 물류센터를 확장하는 등 입주 벤처기업들이 성장하고 있다.

구는 내년부터 소셜벤처 기업에 대한 직접 투자뿐 아니라 다양한 전방위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정 구청장은 “내년부터 환경, 에너지 관련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창업한 지 7년 이내 기업 가운데 지역에 있는 기업과 ‘소셜벤처 혁신경연대회’에서 입상한 기업에 직접 투자하는 등 이들 기업의 성장과 자립을 적극 도울 예정”이라면서 “투자 지원을 받은 소셜벤처들이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의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2020-12-23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