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 친절·위생 등 상인 역량강화 지원
온라인 플랫폼 컨설팅에 매출 5배 뛴 곳도
8일 서울 서대문구에 따르면 이대특화거리 노점상과 외식업종 청년 창업자들을 위해 건립한 신촌 박스퀘어의 한 돈가스 가게는 매출이 5배 이상 증가하는 등 인기를 끌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다른 지역과 딴판이다. 2018년 9월 박스퀘어가 문을 열 때는 ‘유동 인구가 적은 경의중앙선 신촌역 앞이라 장사가 안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있던 것도 사실이다. 또 지난해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외국인 관광객 감소와 인근 대학교의 온라인 수업 전환 등으로 어려움이 닥쳤다.
이에 서대문구는 오프라인 행사를 열기보다는 상인들이 빠르게 변화하는 외식산업 환경과 고객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역량강화 교육에 집중했다. 매장 운영에 필요한 친절교육, 위생교육, 세무교육을 했다. 스마트기기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상인들을 대상으로는 온라인 판매 플랫폼을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컨설팅도 진행했다. 또 5성급 호텔 셰프 및 외식 전문가를 초청, 배달에 적합한 메뉴 개발 등을 지원했다. 그 결과 신촌 박스퀘어 입점 상인들의 매출이 전반적인 호조를 보인 가운데 특히 돈가스 메뉴를 주로 판매하는 한 매장은 2019년 대비 2020년 매출이 약 5배 증가하는 성과를 올렸다.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은 “좋은 영업 성과를 낸 것은 상인들이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노력한 결과”라면서 “다만 상대적으로 매출이 적은 잡화 매장 등은 가능성 있는 다른 업종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윤수경 기자 yoon@seoul.co.kr
2021-02-09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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