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시흥시내버스 대기중 데이터 요금 걱정 없이 정보 검색한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시흥시, 4월 중순까지 150곳에 공공와이파이 순차개통 예정


시흥시의 공공와이파이 개통 안내문

앞으로 경기 시흥시에서는 버스를 기다리는 동안에도 데이터 요금 걱정 없이 정보 검색 및 소셜 네트워크(SNS) 활동 등을 편리하게 할 수 있게 된다.

시흥시가 전국 최초로 ‘공공와이파이’ 서비스를 ‘버스 내’에서 버스정류소로 5G 공공와이파이를 도입한다고 31일 밝혔다.

시민의 정보 접근성을 향상하고 온라인 정보격차를 해소하기 위해서 버스 밖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는 지난 해 ‘시흥시 지역정보화사업 계획’에 해당 사업을 반영했다. 한국판 뉴딜 국가 정책의 실천과제로 디지털 포용성 강화 및 데이터 이용기반 조기에 구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우선 1차적으로 교통카드 이용 기록으로 관내 버스정류소 중 이용자가 많은 150곳에 4월 중순까지 공공와이파이 순차적으로 개통을 완료할 예정이다.

이 중 트래픽 밀집지역 20곳은 끊김 없이 안정적으로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전국 최초 5G 공공와이파이’를 도입해 50만 대도시로 진입한 ‘스마트도시 시흥’으로서의 도시 인프라를 구축할 계획이다.

특히, 버스를 기다리는 동안 데이터 요금 걱정 없이 정보 검색 및 소셜 네트워크(SNS) 활동 등을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데이터 속도 및 품질, 신속한 장애 처리 등 시민들이 이용하기가 편리하게 최우선으로 고려했다.

더불어 와이파이 초기 접속 화면에 시정 공공정보에 대한 안내 기능을 탑재해 생활에 유익한 정보 등을 제공할 수 있게 했다. 시민의 알권리 증진에도 기여토록 설계했다. 와이파이를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시기에 따라 필요한 지역 축제이나 모집 공고 등을 안내받을 수 있다.

또 시흥시는 최근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위한 버스 서비스 정책의 질적 제고에도 힘을 쏟고 있다.

대중교통 수단인 정류소를 단순히 비가림 시설이 아닌 스마트쉘터 개념으로 확장시켜 계절에 따라 냉난방 시설이나 환기시설·방풍막 등을 통해 기능을 개선하고, 정류소 유지관리를 지역민이 참여하는 방식으로 전환시키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올 하반기에는 서비스 이용률 및 만족도 조사 등을 진행해 시민체감형 서비스를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공공와이파이 서비스가 구축 된 버스정류소는 시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다. 버스 정류소 이용자는 누구나 와이파이 신호에서 ‘SiHeung Free’ 또는 ‘SiHeung SEcure@SiHeung’을 선택하면 인터넷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 할 수 있다.

이명선 기자 mslee@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