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원 양돈농장서 돼지열병… 7개월 만에 재발생 ‘비상’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충북 이동중지… ASF 위험주의보 발령

국내 돼지농장에서 ‘돼지 흑사병’으로 불리는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진 사례가 나왔다. 지난해 10월 강원 화천의 양돈농장에서 확진 사례가 나온 이후 약 7개월 만이다.

아프리카돼지열병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는 5일 강원 영월의 흑돼지 농장에서 ASF 확진 판정이 나왔다고 밝혔다.

강원도 위생시험소는 전날 멧돼지 방역농장 돼지 폐사체 검사 과정에서 이 농장의 어미 돼지 2마리가 감염된 것으로 의심되자 정밀검사를 시행했고 이날 확진 판정을 내렸다. 그동안 영월에서는 야생 멧돼지에서 모두 11건의 ASF가 발생했다. 중수본은 발생 농장에서 사육하는 돼지 401마리를 살처분하고 농장 출입 통제 및 집중소독 등 강화된 방역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이날 오전에는 경기, 강원, 충북 지역의 돼지농장과 축산시설, 축산차량에 대해 48시간 일시이동중지 명령을 발령했다.

발생 농장 반경 10㎞ 이내의 방역대 농장 4곳은 이동제한과 정밀검사를 시행한 결과 음성으로 확인됐다. 역학관계가 있는 농장 7곳과 인접 12개 시군 농장 170곳에 대해서도 예찰과 정밀검사를 진행 중이다. 또 소독자원을 총동원해 발생 농장 진입로와 도로 등을 집중적으로 소독하고 농장 주변에는 생석회를 도포하도록 했다.

한편 영월 인접 지역인 충북도는 이날 도내 전역에 ASF 위험주의보를 발령했다. 도 재난안전대책본부가 발생지역과 인접한 제천과 단양 지역 양돈농가를 긴급 점검한 결과 특이사항은 없었다.

춘천 조한종 기자 bell21@seoul.co.kr
2021-05-06 10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