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폐암 말기 나홀로 가구 찾아내는 촘촘한 강서 복지그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구·주민들 협력… 소외된 이웃 발굴·지원
상담 통해 정서적 안정감 주고 물품 전달

노현송 강서구청장

서울 강서구 복지상담사가 폐암과 싸우는 1인가구 주민 A씨와 상담하고 있다.
강서구 제공

지난해 11월 서울 강서구 주민 A씨는 폐암 말기(4기) 판정을 받고 병원에서 퇴원해 고시원에서 혼자 생활을 했다. 병원에서 시한부 선고를 받은 탓에 A씨는 심리적으로 위축됐다. 여기도 도움을 요청할 가족도 이웃도 A씨에게는 없었다. 치료비도 생활비도 없이 겨우 하루하루를 버티던 그에게 손을 내민 것은 구청이었다. A씨가 살던 고시원을 운영하는 강서구의 희망드림단원이 동 주민센터에 그의 사정을 알려온 것이다.

A씨의 사정을 알게 된 강서구는 지속적인 상담을 통해 치료에 전념할 수 있도록 정서적 안정감을 주는 데 주력했다. 또 A씨를 사례관리 대상자로 선정해 지속적으로 상태를 체크하고 후원 물품도 전달했다. A씨는 지금 혼자가 아니라는 생각을 갖고 병마와 싸우고 있다.

강서구청과 주민들이 힘을 합쳐 만든 촘촘한 복지그물이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강서구는 겨울철 위기가구 발굴 및 지원 부분에서 우수 지자체로 선정돼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받게 됐다고 17일 밝혔다. 복지부는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2월까지 운영한 ‘겨울철 복지 위기가구 집중 발굴·지원 기간’ 소외된 이웃을 위해 적극 노력하여 우수한 성과를 거둔 시군구 23곳을 선정했다. 실적 우수 지자체 12곳, 우수사례 선정 지자체 11곳이다.

이번 우수 지자체 선정은 희망드림단, 복지통장, 이웃살피미, 도시가스 검침원 등 민관협력조직이 지난 1년간 본인의 일터나 주변에서 위기가구를 살펴, 발견한 이들을 동 주민센터로 연락해 긴급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한 결과다. 강서구는 50세부터 64세까지 중장년 1인가구 조사 등을 통해 지난해 6만 5995건의 위기사례를 발굴해 지원했다.

노현송 강서구청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정서적·경제적 위기가구와 돌봄 사각지대에 놓인 가구가 증가하고 있다”며 “더욱 빈틈없는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여 어려움에 처한 주민들이 적기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21-05-18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