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도봉, 택배기사님~ 이동 중 쉬었다 가세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이동노동자 휴게 시설 ‘쉼터’
발마사지기·냉장고 등 구비

아이, 청소년, 노동자를 위해 거듭난 공간

서울 도봉구 플랫폼창동61에 새로 생긴 이동노동자 쉼터를 방문한 이동진(왼쪽 첫 번째) 도봉구청장이 관계자와 시설에 관해 의견을 나누고 있다.
도봉구 제공

“대리운전 기사님, 택배노동자 여러분 잠깐 쉬었다 가세요.”

서울 도봉구가 코로나19 기간 언택트 산업 발전으로 업무량이 급격히 증가한 이동노동자를 위한 휴게 공간을 조성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동노동자란 대리운전 기사, 퀵서비스 기사, 셔틀버스기사, 배달노동자, 택배노동자, 학습지 교사 등 특수고용직 노동자를 뜻한다. 업무 특성상 한 곳에 오랜 시간 머무르면서 근무하는 게 아니라 근무지를 변경해 가며 일을 하기 때문에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이 거의 없는 실정이다.

‘플랫폼창동61’ 2층에 있는 이동노동자 쉼터는 56㎡의 면적에 발마사지기, 혈압계, 컴퓨터, 팩스 복합기, TV, 커피머신, 공기청정기, 스마트폰 충전기, 냉장고, 전자레인지, 오토바이 정비공구 등을 구비했다. 쉼터 운영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이며 오토바이를 위한 전용 주차장도 마련했다.

지난 23일 열린 개소식에는 이동진 도봉구청장을 비롯해 박진식 도봉구의회 의장, 이동노동자 등이 참석해 함께 시설을 돌아보고, 이용자들이 더운 여름철 쉬었다 가기에 부족함이 없는지를 살폈다.

이 구청장은 “우리가 코로나19에도 안전하고 편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은 이동노동자들의 희생과 봉사가 있기에 가능한 일”이라며 “오시는 분들이 잠시라도 피로를 풀고 안전하게 근무를 이어 갈 수 있도록 쉼터 유지관리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윤수경 기자 yoon@seoul.co.kr
2021-06-28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