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땡볕과의 사투’ 검사 줄서기 그만… 중랑 드라이브 스루 ‘편안한 5분’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현장 행정] 진료소 추가 개설한 류경기 구청장

차 안에서 설문 작성·검체 채취 완료
폭염 막고 접촉 최소화… 쾌적한 대기
“의료진·근로자 덕분에 어려움 극복”

서울 중랑구 망우저류조공원에 생긴 드라이브 스루 선별검사소를 찾은 류경기(오른쪽 첫 번째)중랑구청장이 고생하는 의료진, 직원들에게 감사 인사를 전하고 있다.
중랑구 제공

“집에 태어난 지 얼마 안 된 아기가 있어서 많은 사람이 줄 서 있는 코로나19 선별진료소를 찾는 게 꺼려졌는데, 드라이브 스루가 생겨서 걱정 덜었어요.”

5일 서울 최고 기온이 34도에 달한 가운데 중랑구 망우저류조공원 입구에 30대 여성이 탄 차량이 다가왔다. 입구에서 창문을 열고 비닐장갑을 받은 여성은 안내에 따라 차량을 설문지 배부처로 이동했다. 차 안에서 설문지를 받은 여성은 성명, 생년월일, 전화번호, 연령, 거주지역, 증상 등을 표시했다. 곧바로 검체채취 텐트로 이동해 창을 내리자 의료진이 다가와 코로나19 검체 검사를 진행했다. 입구에서 출구까지 5분이면 충분했다.

이미 세 곳의 선별검사소를 운영하고 있는 중랑구가 지난 4일부터 망우저류조공원에 드라이브 스루 선별검사소를 추가 설치하고 본격 운영에 나섰다. 드라이브 스루 선별진료소는 차에 탄 채 검체 채취를 할 수 있는 선별진료소다. 드라이브 스루는 본래는 패스트푸드 체인점 등에서 소비자가 매장에 들어가지 않고 차에 탄 채로 햄버거나 음료를 주문해 받을 수 있도록 고안된 방식이다.

앞서 지난달 27일 서울시 코로나19 방역대책 회의에서 오세훈 시장은 25개 자치구에 드라이브스루 선별검사소를 열어줄 것을 요청한 바 있다. 하지만 공간 확보, 운용 직원 부족 등의 이유로 현재까지 드라이브 스루 선별검사소가 있는 서울 자치구는 중랑구를 비롯해 서초구, 은평구 등 세 곳뿐이다.

이날 류경기 중랑구청장은 현장을 찾아 검사소 운영 상황을 점검했다. 류 구청장은 “코로나19 4차 대유행으로 증가하는 검사수요에 대응하고 지속되는 폭염 속 주민이 안전하게 검사받을 수 있도록 드라이브 스루 임시 선별검사소를 운영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대기자 간 접촉 최소화하고 폭염 피할 수 있다 보니 주민들의 반응이 좋다. 특히 한 차량을 타고 검사를 받으러 온 가족 단위 검사자들이 눈에 띄었다. 또 지나던 택시 운전자들과 인근 경기 구리시, 남양주시에서도 드라이브 스루 임시선별진료소를 찾았다.

류 구청장은 무더운 날씨에 방역복을 입고 일하는 직원들에게 감사 인사를 건네는 것도 잊지 않았다. 류 구청장은 “보건소 직원뿐 아니라 구의 모든 직원들이 코로나19 업무로 과부하 상태지만, 의료진, 기간제 근로자, 사회복무요원, 자원봉사자 등 민관이 협력해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고 있다”며 “이분들 덕분에 드라이브 스루 선별검사소를 추가로 열 수 있었다”고 말했다.

윤수경 기자 yoon@seoul.co.kr
2021-08-06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