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 베어스타운 리프트 ‘공포의 역주행’… 탑승객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제주 1937억원 들여 ‘탄소 없는 섬’으로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굴뚝도시’ 울산… 고래·미디어아트 어우러진 생태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정지권 서울시의원, ‘버스정류소 스마트쉘터 시범 운영 사업’ 지적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특별시의회 정지권 의원(더불어민주당, 성동2)은 서울시 도시교통실 행정사무감사간 버스정류소 스마트쉘터 시범 운영 사업과 관련하여 스마트쉘터를 제작·설치한 업체와 관리 위탁 업체가 동일한 것과 관리 위탁 업체와 체결한 협약서가 서울시에 불리하게 작성된 것 등을 지적하며 특정 업체에 특혜가 없었는지에 대하여 집중 추궁했다.

버스정류소 스마트쉘터 설치 사업은 총 사업비 49억여 원을 들여서 숭례문 등 8개소는 개통 완료됐고 공항대로 상·하행 2개소는 올 11월 공사완료 예정으로 서울시는 지난 9월 향후 2년간 유지 보수를 민간사업자에게 위탁했다.

정 의원에 따르면 버스정류소 스마트쉘터 사업은 공개경쟁 입찰은 하였으나 공고문에 ‘스마트쉘터 시스템 관리․운영에 적합한 기술․능력 보유업체를 대상’이란 문구를 포함하여 참여업체가 한정돼 결국 제작·설치 업체가 수주했으며 수주 업체와의 협약서에 ‘적자 시 보조하지 않는다’란 조항과 ‘불가항력적인 사항 발생 시 서울시에서 지원한다’란 조항을 함께 포함하여 서울시에 불리한 협약서가 작성됐다고 주장했다.

또한 시설물 및 장비 등에 관한 하자보수 기간이 있고 하자보수 기간 중에는 유지 보수 비용이 많이 발생하지 않음에도 광고를 통해 발생하는 수익 전부를 관리위탁 업체의 유지 보수 비용으로 사용케 함으로써 서울시는 광고 수익을 포기했다.

향후 서울시는 중앙버스차로에 스마트쉘터를 확대 설치하려는 계획을 추진 중이고 설치 비용은 민자유치를 통해 확보할 계획이며 서울시 재정은 절대 투입하지 않겠다고 하였다.

정 의원은 “서울시의 스마트쉘터 설치 사업은 특정업체의 제안을 받아 출발했고 그렇게 나온 결과물이 현재 광화문 등 10개소에 설치된 스마트쉘터이며 공교롭게도 관리위탁을 받은 업체가 제작 설치한 업체이다”며 “일련의 과정을 볼 때 합리적인 의심을 하지 않을 수 없다. 향후 스마트쉘터 확대 사업 시 합리적인 계획과 공정하고 투명한 입찰 절차를 거쳐 시민들에게 안전하고 편안한 스마트쉘터가 설치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패션봉제 강소산업 살리고 ‘청년도시’ 브랜드화…

[2022 서울 단체장에게 듣는다] 이승로 성북구청장

김선갑 광진구청장 15개동 돌며 “3차 접종·마스크

‘방역상황 보고회’서 주민 만나 주민 건의사항 총리에게 전달

동네마다 10분만 가면 생활 인프라… “공간복지가

[2022 서울 단체장에게 듣는다] 이정훈 강동구청장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