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정류소 스마트쉘터 설치 사업은 총 사업비 49억여 원을 들여서 숭례문 등 8개소는 개통 완료됐고 공항대로 상·하행 2개소는 올 11월 공사완료 예정으로 서울시는 지난 9월 향후 2년간 유지 보수를 민간사업자에게 위탁했다.
정 의원에 따르면 버스정류소 스마트쉘터 사업은 공개경쟁 입찰은 하였으나 공고문에 ‘스마트쉘터 시스템 관리․운영에 적합한 기술․능력 보유업체를 대상’이란 문구를 포함하여 참여업체가 한정돼 결국 제작·설치 업체가 수주했으며 수주 업체와의 협약서에 ‘적자 시 보조하지 않는다’란 조항과 ‘불가항력적인 사항 발생 시 서울시에서 지원한다’란 조항을 함께 포함하여 서울시에 불리한 협약서가 작성됐다고 주장했다.
향후 서울시는 중앙버스차로에 스마트쉘터를 확대 설치하려는 계획을 추진 중이고 설치 비용은 민자유치를 통해 확보할 계획이며 서울시 재정은 절대 투입하지 않겠다고 하였다.
정 의원은 “서울시의 스마트쉘터 설치 사업은 특정업체의 제안을 받아 출발했고 그렇게 나온 결과물이 현재 광화문 등 10개소에 설치된 스마트쉘터이며 공교롭게도 관리위탁을 받은 업체가 제작 설치한 업체이다”며 “일련의 과정을 볼 때 합리적인 의심을 하지 않을 수 없다. 향후 스마트쉘터 확대 사업 시 합리적인 계획과 공정하고 투명한 입찰 절차를 거쳐 시민들에게 안전하고 편안한 스마트쉘터가 설치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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