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중구 어린이 마음 놓고 걷겠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장충초 등 통학로에 안심디자인
보도·차도 구분 없는 곳 등 적용


서양호 서울 중구청장이 필동어린이집 주변에 마련된 공간에 어린이의 작품을 걸어 보고 있다.
중구 제공

서울 중구는 어린이 보행안전을 위해 지역 내 장충·청구 초등학교와 필동어린이집 통학로 일대에 생활안심디자인을 적용했다고 6일 밝혔다.

생활안심디자인은 물리적 환경을 개선하는 동시에, 이용자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줄 수 있는 지역사회 이웃관계 개선 등 사회문화 환경 조건까지 끌어올리는 작업을 말한다.

중구는 상업지역과 주거지역이 섞인 구도심의 전형이다. 보도와 차도 구분이 없는 길이 많고 오토바이나 트럭 통행이 잦아 어린이 보행안전을 위협할 요소가 많다.

구는 지난해부터 학부모와 주민, 유관기관과 전문가 465명으로 이뤄진 합의체를 구성,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실시했다. 교직원과 어린이들 대상으로도 여러 차례 워크숍을 열어 문제를 진단하고 해법을 모색해 왔다. 그 결과 지난해 말 장충·청구초와 필동어린이집 일대에 생활안심디자인을 적용한 통학로 조성을 끝낼 수 있었다.

초교 진입부엔 학부모 대기공간을 조성해 부모들이 벤치에 앉아 자녀 하교를 자연스레 감독할 수 있게 했다. 학교 외벽엔 어린이들이 직접 그린 생활수칙 안내를 게시했다. 벽화형 그래픽과 아트월을 적용해 어린이보호구역을 알리는 동시에 경관도 개선했다.

청구초 인근엔 아동안전지킴이집도 추가 지정했다. 위급 상황에 처한 어린이를 경찰이 올 때까지 임시 보호하는 곳이다. 사각지대 개선을 위해 위험시설이 있는 구역엔 표시를 해 진입을 차단하고 화재 위험이 있는 곳엔 보이는 소화기함도 설치했다.

서양호 중구청장은 “보행안전에 가장 취약한 어린이가 안심하고 통학하는 거리를 만들기 위해 새해에도 생활안심디자인을 적용한 통학로 조성 사업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민석 기자
2022-01-07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