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애타는 전북 인재개발원 “대면 교육 제발 재개해주세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코로나 생활치료센터로 운영돼
지자체는 승진자 등 교육 못 해
인근 하숙마을·상점 고사 위기

지방자치인재개발원. 행정안전부 제공

전북혁신도시 이전기관인 지방자치인재개발원이 코로나19 생활치료센터로 운영되면서 대면 교육이 전면 중단돼 난감한 상황에 빠졌다.

27일 전북도 등에 따르면 인재개발원은 연간 1만명의 전국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을 대상으로 하는 모든 교육을 온라인으로만 실시하고 있다. 인재개발원은 2020년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면 교육을 중단했다가 지난해 11월 위드 코로나 시행에 따라 일시적으로 대면 교육을 실시했다. 그러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지정교육기관이 코로나19 생활치료센터로 활용될 경우 대면교육을 전면 중단하라’는 지침을 내려보내 다시 온라인 교육만 하고 있다. 현재 인재개발원 기숙사는 242개 병상이 운영되고 있다.

인재개발원 측은 이에 대해 교육 공간과 생활치료센터가 완전히 분리돼 있어 대면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다만 인재개발원은 교육 일정은 인사혁신처, 방역은 중대본의 지침을 따라야 해 대면 교육을 단독으로 결정하기 어려운 처지다. 지자체에서도 대면 교육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다. 경기도는 지난해 5급 승진자 교육을 자체적으로 실시하겠다는 계획도 내놨다.

인재개발원 인근 하숙마을도 교육생이 오지 않아 생존권을 위협받고 있다고 호소하고 있다. 전적으로 교육생에 의존하는 하숙마을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고사 위기 상태다. 폐업한 인근 상가도 적지 않다.

인재개발원 관계자는 “정부 지침이 바뀌면 언제든지 집합 교육으로 전환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전북도 관계자도 “인재개발원에 대해 생활치료센터 우선 해제 대상으로 검토하고 있다”면서 “설 연휴 이후 확진자 발생 추이를 보고 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주 임송학 기자
2022-01-28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