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내 나이가 어때서!” 마포 5060 바리스타·파티시에로 인생 2막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50+행복아카데미’ 운영하기로
은퇴구민 직업 훈련·취업 알선


서울 마포구 노인 일자리 전담 기관인 마포시니어클럽에서 운영하는 바리스타 과정에 참여한 구민들의 모습.
마포구 제공

서울 마포구가 은퇴를 앞두거나 은퇴 후 ‘인생 2막’을 준비하는 중년들을 위한 취업 도우미로 나섰다.

마포구는 지역 내 시니어 세대들이 새로운 직업을 얻을 수 있도록 ‘50+ 행복아카데미’를 운영한다고 14일 밝혔다. 행복아카데미는 은퇴를 앞두고 있거나 은퇴한 베이비붐 세대를 대상으로 은퇴 후 인생에 대한 초기 상담부터 직종 체험, 직업 훈련을 통해 궁극적으로 취업까지 연계하는 서비스다.

구 관계자는 “평균 기대 수명이 늘어나고 있지만 4차 산업 발달로 급변하는 경제 상황과 코로나19로 인한 실직, 조기 퇴직한 중년들의 경제적·심리적 두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노인 일자리 전담 기관인 마포시니어클럽을 통해 행복아카데미를 시작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행복아카데미에서는 바리스타 및 제과·제빵,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 과정부터 베이비시터 양성 과정, 직업 체험 강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참여 자격은 만 50~64세 마포구 거주민이다. 마포시니어클럽을 방문해 개인별 적성 찾기 등 초기 상담을 받고 참여하면 된다. 카카오톡을 통해 온라인 상담도 받을 수 있다.

앞서 마포시니어클럽에서는 2016년 출범한 ‘리위쿠키’ 사업단을 통해 시니어 제과·제빵사를 배출했다. 현재 12명의 베테랑들이 쿠키와 머핀 등을 직접 만들어 카페 34곳에 납품하고 있다. 시니어 바리스타들이 활동하는 ‘카페리’도 지역 내에서 지점 4곳을 운영 중이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베이비붐 세대가 노인층으로 진입하면서 이와 관련한 일자리 대책이 절실한 상황”이라며 “50+ 행복아카데미를 통해 은퇴가 아닌 ‘청춘 2막’을 시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조희선 기자
2022-02-15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