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용인·광주시, 경강선 철도 삼동∼남사 연장사업 공동 추진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5일 용인시청에서 백군기(왼쪽)용인시장과 신동헌광주시장이‘경강선 연장 철도사업 공동협력 추진 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광주시 제공

경기 용인시와 광주시가 경강선을 용인 처인구 남사까지 40㎞ 연장하는 철도 사업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양 지자체는 이를 위해 5일 용인시청에서 ‘경강선 연장 철도사업 공동협력 추진 협약’을 체결했다.

경강선 연장 사업은 판교∼여주간 복선전철인 경강선을 광주시 삼동역에서 분기해 ‘에버랜드∼용인∼이동∼남사’까지 약 40㎞ 연장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사업은 지난해 발표된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는 반영되지 못했다.

이에 용인시와 광주시는 이날 협약을 체결하고 경강선 연장안이 제5차 국가철도망 계획과 경기도 철도기본계획에 반영되도록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또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실무 협의회를 구성하고, 민·관·정이 협력하는 방안도 찾기로 했다.

아울러 두 지자체는 이날 경강선 연장안을 경기도 철도기본계획에 반영하라는 내용의 공동 건의문을 채택했다.

건의문에는 수도권 서남부지역에 편중된 국가철도망을 합리적으로 배분하기 위해 경강선 연장이 필요하다는 내용이 담겼다. 건의문은 이번 달 중 경기도에 제출할 방침이다.

백군기 용인시장은 “철도 소외지역인 경기 광주시 남부권, 용인시 동·남부권의 철도교통망 확충을 위해 양 도시가 공동 노력하기로 했다”며 “경강선 연장 철도사업이 조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신동헌 시장은 “철도서비스를 통해 태전·고산지구 및 양벌리 일대 교통수요를 분산시켜 만성적인 교통난을 해소하고 교통 소외지역인 수도권 동남부에 지역균형 발전과 경제 활성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라고 말했다.

신동원 기자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