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관악구, 조기검진부터 투병자 프로그램까지 암 ‘전방위 지원’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 관악구가 지난해 진행한 비대면 암 예방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모습.
관악구 제공

서울 관악구가 환자와 가족의 심적 부담이 큰 암 질환 관련해 조기 검진부터 투병자 프로그램까지 전방위 지원에 나선다.

관악구는 국가 암 조기검진사업, 암예방건강강좌, 암환자 치유 프로그램 등 다양한 암 관리사업을 추진한다고 20일 밝혔다. 구는 ‘국가 암 조기 검진사업’을 통해 암 환자가 암을 조기에 발견하고 적기에 치료받을 수 있도록 돕는다. 국가 암 조기검진 사업 전담인력을 통해 검진 대상자에게 검진안내 전화와 문자발송을 하는 한편, 암 검진 홍보를 위한 전단 제작·배부, 지역주민 대상 캠페인, 건강보험공단과의 업무협조 등을 통해 수검률 향상에 집중하고 있다.

예방이 중요한 만큼 암 전문의를 초빙해 진행하는 ‘암 예방 건강강좌’도 진행한다. 암환자를 위해서는 방향제 만들기, 화분심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투병기간 내 환자들의 정서적 위안과 회복을 지원하는 힐링 프로그램을 오는 하반기에 진행할 예정이다.

암 발병률은 환경변화와 급속한 노령화, 질병구조의 변화로 계속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세계보건기구(WHO)는 암발생의 3분의1은 건강생활습관 실천으로 예방할 수 있고, 3분의 1은 조기에 발견해 치료하면 완치가 가능하다고 본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흔히 발생하는 위암, 간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폐암은 비교적 간단한 검사로 조기 발견할 수 있고, 조기 치료 시 90% 이상 완치가 가능하다.

구 관계자는 “앞으로도 다양한 암 관리 사업을 통해 구민들의 조기검진 및 건강생활 실천을 유도해 암 발생을 최소화하고, 암 진료비로 인한 경제적 부담을 경감해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하영 기자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