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골목형상점가’ 100개소 신규 지정…온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서울시, 외국인 관광객 택시 바가지요금 뿌리 뽑는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3년간 5만 129회 ‘현장행정’… 소아청소년 진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폭염에도 노원구는 쉼터·힐링냉장고로 ‘안전 최우선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개방 뒤 보행량 4배 된 청와대 주변, 주말 차 없는 거리 된다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효자로 차로 줄이고 보도 확장
삼청로·자하문로도 확장 검토

지난 10일 청와대 개방 이후 주변 보행자가 4배가량 급증하면서 서울시가 차도 대신 보도를 넓히고 ‘주말 차 없는 거리’를 추진한다.

30일 시가 청와대 주변 주요 지점의 보행량을 측정한 결과에 따르면 서울 지하철 경복궁역 4번 출구 앞은 개방 전 일평균 7029명에서 2만 9197명으로 보행량이 약 4배(315.4%) 증가했다. 특히 청와대 입구 영빈관으로 가는 길목인 무궁화동산 앞 보행량은 일평균 개방 전 1677명에서 개방 후 8058명으로 5배(380.5%) 가까이 늘었다. 경복궁역 4번 출구 앞은 청와대로 접근할 수 있는 가장 가까운 지하철역이다.

이에 따라 시는 경복궁역에서 내려 청와대까지 올라가는 길인 효자로의 경복궁역부터 효자동삼거리까지 850m 구간에 대해 현재 4차선인 도로를 2~3차로로 줄이고 보도를 최대 4m까지 확장할 계획이다. 하반기에 설계용역에 착수한다. 청와대 근처인 삼청로와 자하문로에 대해서도 주말 관광 방문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돼 보도 확장을 검토한다.

청와대 앞 도로인 청와대로(효자동 분수대~춘추관)에서 현재 시범운영 중인 ‘주말 차 없는 거리’도 향후 정례화한다. 운영시간은 오전 6시~오후 6시다.

차량 통제 구간에는 오는 7월 문을 여는 광화문광장과 청계광장을 연계해 거리공연과 플리마켓 등 다양한 문화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청와대 영빈관 앞, 신문무 앞, 춘추관 앞 3곳에 횡단보도를 새로 설치해 보행자들이 더 편하게 다닐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백호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청와대를 방문하는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통행할 수 있도록 보행환경 개선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박재홍 기자
2022-05-31 1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오세훈 “청렴 확산, 서울시 중요 과제”

오스트리아 빈서 청렴 정책 홍보 IACA와 지방정부 첫 업무 협약 한국문화원 주최 ‘서울 인 빈’ 참석

마을버스 안 다니는 곳곳에 성동 ‘성공버스’ 달려갑

왕십리·성수 등 필수 공공시설 연결 셔틀버스 통해 교통 사각지대 보완 호평 속 5월 日 이용객 1800명 돌파 정원오 구청장 “주민 교통복지 실현”

고생한 구청 직원들에게 커피·포상금 쏜 종로

민선 8기 3주년 기념해 ‘사기 진작’ 커피차 이벤트·AI 활용 성과 조명 정문헌 구청장, 현충원 참배 시간도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