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첫 물류 로봇 ‘로보관’ 임명
엘리베이터 타고 호출 부서 이동
시민·공무원의 ‘인사평가’도 거쳐
향후 야간순찰 등 활용 분야 확대
| 문서 배달 왔습니다 서울시 직원이 22일 시청에서 서울시 1호 로봇 주무관인 ‘로보관’이 배달한 문서를 꺼내고 있다. 로보관은 문서 배달·민원 안내 등의 업무를 지원하며 엘리베이터를 타고 각 층을 이동할 수 있다. 안주영 전문기자 |
23일부터 서울시청에서는 스스로 엘리베이터를 타고 문서를 배송하거나 민원인을 안내하는 로봇 주무관 ‘로보관’을 만나 볼 수 있다. 서울시는 로보관을 제1호 로봇 공무원으로 임명해 시청을 무대로 로봇 물류 실증사업을 추진한다고 22일 밝혔다. 단순 안내 기능을 넘어 물류 역할 로봇을 도입하는 시도는 국내 지자체 중 서울시가 처음이다. 로보관은 서울시청을 누비며 공공문서를 배달하고 민원인을 안내하는 업무를 맡는다. 로보관은 오전 업무로 본청 사무실에서 서류를 배달한다. 시청 공무원이 전용 앱으로 호출하면 로보관은 1층 대기 장소에서 출발해 보안시설 스피드게이트를 통과한 후 엘리베이터를 타고 호출 부서로 이동한다. 호출한 공무원이 본체 서랍에 서류를 넣고 배송 부서를 지정하면 로보관이 해당 부서로 이동해 배송 업무를 완료한다.
오후 1~2시에는 서울시청을 방문한 민원인을 대상으로 사무실 길 안내를 진행한다. 오후 2시부터는 서울시 문서실에 도착하는 각종 정기 우편물을 각 부서로 배송하는 업무를 맡는다. 로보관은 4시간 동안 30~40개 사무실로 문서 배달을 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민원 업무 수행은 로보관의 고유 업무인 문서 수발 일정을 고려해 향후 탄력적으로 운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는 올해 말까지 로보관의 1차 실증 기간을 진행해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돌발 상황 등을 점검한다. 행정 서비스에 실제로 도움이 되는지 등 시민과 공무원들의 ‘인사평가’도 거칠 예정이다. 향후 해당 업무 외에도 야간순찰 등 행정 분야 활용도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다만 실증 기간에는 안전 문제 대응을 위해 안내요원이 동행한다.
이하영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