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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기섭 서울시의원 “노후전동차 투입으로 지하철 혼잡도 잡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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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지하철 혼잡도 낮추려 전동차 증차 발표했지만…기존 물량도 소송으로 하세월
“전동차 납품지연 소송전 시민들 콩나물시루 전동차로 내몰려”
“노후전동차 7편성 58량 투입 계획 추진 중, 812억원 예산 절감효과”


윤기섭 서울시의원

서울시의회 교통위원회 윤기섭 의원(국민의힘·상계2·3·4·5동)은 지난 22일 열린 서울시의회 제319회 정례회 서울교통공사 업무보고에서 지하철 전동차 혼잡도 개선을 위해 안전이 검증된 노후전동차를 적극 활용해 달라고 말했다.

최근 지하철 혼잡도는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전동차 혼잡도는 중전철 1량 기준 54개 좌석을 포함해 160명이 타면 혼잡도를 100%로 본다. 작년 기준 호선별 혼잡도는 4호선(186%), 2호선(172%), 7호선(161%), 3호선(155%), 5호선(141%), 8호선(137%), 1호선(108%), 6호선(107%) 순이다. 혼잡도를 낮추기 위해서는 출퇴근 시간에 더 많은 전동차를 투입하는 것이 기본적인 해결책이다.

이에 서울시는 지하철 혼잡도 특별관리대책을 세워 전동차 혼잡도 유지 기준을 150%에서 120%로 상향했으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 기존 계획에 따라 도입되는 전동차 물량 이외에 추가로 전동차 13편성 도입을 새롭게 추진하고 있지만 기존에 계약된 전동차 납품이 일부 지연되고 있고 이를 이유로 서울교통공사와 전동차 납품업체들이 납품지연 관련 소송전을 펼치고 있다. 결국 매일 지하철로 출퇴근하는 시민들만 콩나물시루 전동차 속에서 고통받고 있다.

윤 의원은 서울시의회 제315회 정례회(2022.11.24)와 제316회 임시회(2023.2.28) 서울교통공사 현장방문 및 업무보고에서 노후전동차 폐차 결정 이전에 안전성이 검증되고 활용이 가능한 노후전동차를 선별해 혼잡도가 높은 구간에 투입하고 이를 통해 혼잡도를 개선하는 정책을 마련해 줄 것을 적극 제안한 바 있다.

서울시 및 서울교통공사는 노후전동차를 활용해 4호선 2편성(20량), 5호선 1편성(8량), 7호선 3편성(24량), 8호선 1편성(6량)을 총 7개 편성(58량)을 호선별로 투입할 계획을 추진 중이다.

윤 의원이 서울교통공사에서 받은 열차 내 혼잡도 내부 조사 결과를 보면 2·3·5호선에 각각 1편성씩을 더 투입해 운행한 결과 각 호선의 구간 최고 평균 혼잡도가 2호선 172%→153%, 3호선 155%→141%, 5호선 141%→130%로 감소한 바 있다. 향후 혼잡도가 높은 구간에 노후전동차를 투입할 시 혼잡도 개선효과가 기대되는 이유다.

신규 전동차 한 량의 가격은 약 14억원으로 노후전동차 58량을 도입하면 약 812억원의 예산 절감 효과를 가져올 수 있으며,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는 철도안전관리체계 승인절차 이행 등을 추진하고 있다.

윤 의원은 “신규 전동차 도입이 지연되고 있고 소송전까지 펼쳐지는 상황에서 그 피해는 매일 지하철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몫이다”라며 “안전이 검증된 노후전동차를 활용해 신규 전동차 도입 이전에 조기 투입하면 혼잡도를 낮추는 것은 물론 막대한 예산 절감 효과도 있는 만큼 시민들을 위해 노후전동차 투입 계획을 하루빨리 실행에 옮겨 출퇴근 시간 지하철을 이용하는 시민들이 더 이상 고통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온라인뉴스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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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