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덕운동장에 아파트 건립? “사업비 충당” vs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우리도 달빛철도처럼”… 동서 지자체들, 철도 연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전남, 고속도 법면에 전국 첫 태양광 사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기의료원 이천·파주병원, 장애인 건강검진기관 선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서울 3호선 연장 사업 본격화… 4개시 사전 타당성조사 추진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성남·용인·수원·화성 입찰 공고
최적노선 검토·경제성 등 분석
1억씩 분담… 내년 8월 마무리


경기 남부지역 도민들의 교통불편 해소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는 ‘서울 3호선 연장·경기남부 광역철도’ 사업이 본격화된다.

성남·용인·수원·화성시는 ‘지하철 3호선 연장·경기남부광역철도 기본구상 및 사전 타당성조사 용역’ 입찰을 공고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용역은 4개 시가 1억원씩 분담해 진행된다. 이달에 용역 수행업체 선정 등을 거쳐 내년 8월에 마무리된다.

서울 3호선 연장·경기남부광역철도는 갈수록 심각해지는 서울~성남~용인~수원~화성 지역의 교통난 해소를 위한 사업이다. 지난 2월 21일 경기지사와 수원, 용인, 성남, 화성 등 4개 시 시장들이 모여 교통난 해소 대안 마련을 위한 상생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후 3월에 실무협의회를 구성했고 5월에는 4개 시 시장이 서울시청에서 오세훈 서울시장을 만나 협조 요청을 했다.

경기도는 협약에 따라 실무협의체를 구성해 운영하고 있으며 4개 시 간 의견 조율 등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집중하고 있다. 타당성조사 공동용역은 수원시에서 주관해 발주한다. 용역은 ▲서울 3호선 연장 및 신규 철도사업 최적노선 대안 검토 ▲차량기지 이전 대상 후보지 검토 ▲노선의 경제성 및 재무성 분석 ▲사업시행방식 검토 등을 수행한다.

경기도는 타당성조사 공동용역에서 최적노선이 검토되면 이를 토대로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에 건의할 예정이다.

신동원 기자
2023-08-04 9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