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조직 개편은 지난해 하반기에 수립한 경콘진의 새 비전 체계와 기관 임직원들이 참여한 사업 재구조화 TF에서 도출된 내용이 바탕이 됐다. 개편을 통해 기존에 부서별로 흩어졌던 사업들이 기능별로 통합 운영된다.
우선 콘텐츠산업본부에는 인재양성팀과 글로벌마케팅팀이 신설된다. 인재양성팀은 콘텐츠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역량 교육과 전문가 육성을 전담한다. 또 경기도 1인 크리에이터 육성, 방송영상미디어 인재양성, 청소년 콘텐츠 창의인력 양성 등 교육 사업을 모아 추진한다.
글로벌마케팅팀에서는 도내 콘텐츠 기업의 해외 진출 활성화를 위해 국내외 수출상담회, 글로벌웹툰페어, 글로벌 방송 콘퍼런스 등의 사업을 진행한다. 문화기술산업팀은 폐지되어 기존에 수행하던 전문 인력 양성 업무를 인재양성팀으로, 나머지 업무를 콘텐츠산업팀으로 이관한다.
지역육성본부에는 기업육성총괄팀이 신설, 경기도 동서남북 권역에 자리잡은 경기문화창조허브 사업을 총괄한다. 또한 지역 발전 방향에 맞춘 콘텐츠 분야 협력을 위한 ‘31개 시군 전담제’와 기업 투자유치 확대를 위한 ‘기회펀드 조성’ 등을 추진한다.
탁용석 원장은 “기업들이 경콘진 지원사업에 참여해 단계를 충실히 밟아가면 혁신적인 콘텐츠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기능을 정비했다”며 “경기도가 콘텐츠 기업들의 ‘투자 맛집’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안승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