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대구시장 주한중국대사 회동 예정…‘판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과원, ‘판판데이(판교에서 판을 벌린다)’ 개최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인천 송도에 英사우스햄프턴대 캠퍼스 설립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경기도, 신축건물 과세표준 누락 ‘30억’ 추징·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이용균 서울시의원 “인문정신문화 진흥 통해 공동체정신 회복해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이용균 서울시의원

서울시의회 이용균 의원(더불어민주당, 강북구3)이 발의한 서울특별시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 진흥에 관한 조례안이 서울시의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조례안은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의 진흥에 관한 법률」에 따라 서울시민의 인문학적 소양 확산을 통해 시민의 정서와 삶의 질을 높이려고 하는 취지에서 발의됐다.

이 의원은 “과거보다 우리의 삶은 경제적으로 분명히 윤택해졌지만 오히려 치열한 경쟁 속 자살률이 높아지는 등 일상의 삶이 불행해졌다고 생각하는 시민들이 많아졌다. 시민 행복을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인가 고민해야 한다”라고 인문학과 인문정신문화 진흥이 대안이 될 수 있음을 설명했다.

조례안은 인문학과 인문정신문화 증진을 위해 시행계획을 수립하도록 하고, 이에 따라 인문교육, 협력체계 구축 등 지원사항을 규정했다.

이 의원은 ”상위법률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인문학 교육 등 개별사업이 부서별로 산재되어 있어 두 달여에 걸쳐 관련 부서 담당자들과 차례대로 만나 사업을 조정하고 협의를 끌어냈다. 조례 제정을 시작으로 시민들이 인문학을 향유하고 공동체 정신을 회복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이 의원은 향후 교육청 조례를 후속 입법하여 인문학교육 진흥에도 힘쓸 예정이다.

이번 조례안은 집행부의 공포를 거쳐 4월 중 시행되며 앞으로 서울시민의 인문학 가치 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온라인뉴스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