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1000명→올해 5000명으로
주 1회 인공지능이 3분간 통화
“살기 어렵다” 위기징후 포착 시
긴급복지 핫라인 연결, 상담·지원
이 서비스는 노인 돌봄 사각지대 예방을 위해 안부 확인이 필요한 65세 이상 노인들에게 주 1회 정해진 시간에 인공지능이 약 3분간 안부 전화를 거는 사업이다. 전화를 3회 이상 받지 않을 경우 담당 공무원이 통화를 시도하고, 이 전화도 안 받으면 방문한다.
AI 와 통화에서 “살기 어렵다”, “외롭다” 등 정서적·경제적 어려움을 호소하거나 위기 징후가 나타나면 경기도 긴급복지 핫라인으로 연결돼 관련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지난해 6월 1061명의 노인을 대상으로 인공지능 말벗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지금까지 2만 3852건의 통화에서 31건의 이상 징후가 발견됐다
연천에 사는 80대 A씨는 3차례 AI 전화에 대한 응답이 없자 유선으로 연락한 결과 “얼마 전 자녀 상을 겪었고 배우자도 치매 증상이 나빠져 심신이 괴롭다”는 말을 들었다. A씨 배우자는 인근 치매센터에, A씨는 정신건강센터에 연계 조치한 결과 일상생활을 유지할 정도로 회복됐다.
군포에 홀로 사는 70대 B씨는 AI 말벗서비스를 통해 “혼자 식사하기가 어렵다”고 얘기했다. AI는 이를 위기 징후로 감지했고, 이후 상담을 거쳐 복지관에서 도시락을 배달받을 수 있도록 조치했다.
올해 서비스는 다음달 1일부터 시작되며, 1인 가구 노인, 기존 돌봄 서비스 제외자, 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 등 경제적 위기 노인 등이 우선 지원 대상이다.
안승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