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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경숙 서울시의원, 도봉구 경원선 지상철도 구간 국토부 1차 선도사업에 선정 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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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경숙 서울시의원
이경숙 서울시의원(국민의힘·도봉1)은 지난달 28일 열린 ‘서울시의회 지상철도 지하화 실현을 위한 특별위원회’ 회의에서 도봉구 경원선 지상철도 구간이 1차 선도사업에 선정될 수 있도록 서울시에 철저한 준비를 요구했다.

이 의원은 “현재 물망에 오른 대상 노선만 전국 20개 552km에 달하는 등 16개 광역 지방자치단체가 선도사업 선정을 위한 경쟁에 막 올랐다”며 “각 지자체가 실무추진단을 구성하고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는 상황에서 서울시도 내실있는 구상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오는 10월 서울시는 국토교통부에 1차 선도사업 선정구간을 제출할 예정이다. 선도사업에 선정되면 내년 초부터 기본계획을 수립할 수 있어 사업 일정을 크게 앞당길 수 있다.

서울시가 제출한 업무보고 자료에 따르면, 서울시는 선제적 기본구상 수립과정에서 기술 검토 및 의견수렴을 통해 대상 노선을 선정할 방침이다. 서울 지상구간에 해당되는 6개 노선을 전부 제출할 계획이냐고 묻는 이 의원의 질의에 조남준 도시공간본부장은 미정이라 답변했다.

이 의원은 “현재 서울시가 추진하고 있는 기본구상 수립 용역은 내년 10일 7일에서야 결과가 나오는 만큼 선도사업 선정 과정은 투명하고 객관적으로 진행돼야 한다”며 “결국 관건은 사업성에 있어 서울시가 상부 개발 계획을 어떻게 구상하느냐에 따라 달렸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도봉 주민들은 지상철도로 인해 생할권이 동서로 양분되고 옆 동네를 가려면 굴다리로 건너야 할 뿐 아니라 시설물도 매우 노후됐다”라며 “창동·상계 신경제중심지 복합개발이 추진되고 있는 만큼 도봉구 경원선 지상철도 구간이 국토부 1차 선도사업에 선정되어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도봉구에는 1호선 녹천역~도봉산역 구간과 4호선 수유-노원역 구간이 지상철도로 운행되고 있다. 해당 구간은 창동민자역사, 창동복합환승센터, 서울아레나 등 굵직한 정비 사업들이 연계되어 있어 서울 동북권 지역의 새로운 산업 거점으로 떠오를 것이란 기대감이 큰 지역이다.

이 의원은 “많은 이해관계 조정이 필요한 만큼 서울시의원으로서 마중물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서울시는 선제적으로 지상부 활용계획을 마련하고 도봉구 경원선 지상철도 구간을 1차 선도사업에 포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온라인뉴스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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