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증명서 해외 제출 편리해진다
- 재외동포청, 국민연금 증명서 3종 온라인 아포스티유 발급 개시
□ 이제부터는 국내외 어디서나 온라인으로 국민연금 증명서 아포스티유를 발급받을 수 있게 된다.
※ 아포스티유(Apostille)란 한 국가에서 발급한 공문서가 다른 국가에서도 공적 효력을 가질 수 있도록 문서의 진위여부를 발행국가에서 확인해 인증하는 제도이다.
ㅇ 재외동포청(청장 김경협)은 국민연금공단과 손잡고 해외 제출에 필요한 국민연금 증명서의 온라인 아포스티유 발급서비스를 27일부터 개시한다.
ㅇ 그동안 국민연금 증명서의 아포스티유가 필요한 국민은 재외동포청 통합민원실(광화문 소재)을 방문하거나 대행사를 통해 발급받아야 됐다.
ㅇ 재외동포청은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온라인 아포스티유 대상 문서로 국민연금 증명서를 추가하였다.
ㅇ 온라인 아포스티유 발급이 가능한 국민연금 증명서는 △가입자 가입증명 △국민연금 수급증명(지급내역) △연금산정용 가입내역 확인서 등 3종으로 해외에서 경력 증명, 영주권 신청 등의 확인 자료로 요구되고 있다.
□ 온라인 아포스티유는 아포스티유 홈페이지(https://www.apostille.go.kr) 또는 재외동포 365민원포털(https://www.g4k.go.kr)에 접속해 본인인증 후 대상문서의 정보를 입력하면 발급받을 수 있으며, 국민연금 증명서 외에도 가족관계증명서 등 42종의 공문서도 발급가능하다.
ㅇ 김경협 청장은 "앞으로도 우리 국민의 민원업무 편의를 높이기 위해 온라인 아포스티유 발급 대상 문서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붙임 : 온라인 아포스티유 대상 문서 및 이용 방법 1부. 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