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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시대] 中企 브랜드메이커 이현석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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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업은 제품이름을 잘못 지으면 광고나 회사이름을 통해 만회할 기회가 있습니다. 하지만 여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은 그렇지 않아요. 처음부터 소비자들에게 쉽게 인식되는 제품명이나 사명을 짓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현석 (주)써플 사장
이현석 (주)써플 사장
중소기업의 ‘브랜드 작명사’를 자청하고 나선 ㈜써플 사장 이현석(34)씨는 ‘네이미스트’라는 직업명 자체가 생소하던 지난 1998년부터 활동한 초기 멤버다. 대학에서 자원과학을 전공했지만 브랜드 관련 분야에서 사업을 펼쳐 200여개가 넘는 회사·제품명을 발굴해 냈다.

회사·제품명 200여개 발굴

“90년대말에는 대기업 정도만이 브랜드 네이밍을 하고 있었습니다. 우연히 네이밍과 관련된 기사를 신문에서 읽고 꽉 짜여진 직장생활이 마땅치 않던 차에 아예 회사를 차렸습니다.”

먼저 한 네이밍회사에서 일하면서 브랜드 밸류와 네이밍 등 필요한 교육을 받았다. 관련 서적과 외국사례를 찾아보며 어느 정도 자신감이 붙자 사무실을 열었다.

브랜드를 짓는 사람을 뜻하는 ‘네이미스트’라는 직업명도 만들어내고 도메인(www.namist.com)을 등록, 회사 홈페이지로 사용하고 있다.

마치 전유성씨가 코미디언을 개그맨이라고 바꿔 부르면서 자신을 ‘1호 개그맨’으로 삼은 것과 같은 이치다. 외국에서는 브랜드를 만들어내는 사람을 네이머(namer)나 브랜드메이커(brandmaker)로 지칭한다.

“저희 회사의 전략은 틈새 시장을 공략하는 것이죠. 브랜드를 하나 지으려면 최소 1000만원이 투입됩니다. 물적·인적 자원이 풍부한 대기업은 문제될 게 없지만 중소기업은 그렇지 않아요. 저렴하게 브랜드명을 지을 수 있도록 방법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인터넷 공모를 도입했다. 제품명이 필요한 사람이 브랜드명에 대한 프로젝트를 인터넷에 공시하면 일정 자격을 갖춘 네이미스트들이 응모를 하는 방식이다. 기업은 여기에서 당선된 1명과 브랜드 계약을 맺고 ㈜써플은 일정 수수료를 받는 방식이다. 최소 4만원에 브랜드명을 지을 수도 있다.

‘인터넷 作名 프로그램’도 개발

지난 2003년에는 1년 6개월에 걸쳐 야심작인 네이밍 자동 프로그램도 시중에 내놓았다. 회사나 제품명의 컨셉트를 정한 뒤 여기에 맞는 영어와 독어, 불어, 스페인어, 이탈리아어, 라틴어 등 6개 언어,15만 단어를 조합해 10∼20개의 후보군을 만들어낸다. 하루 이용료가 2만 2000원,1주일은 5만 5000원에 불과하다.

㈜써플의 연간 매출액은 2억원 정도다. 인터넷으로 네이밍을 하는 것은 아직 활성화되지 않아 월 매출액이 300만∼400만원에 불과하다. 아직까지는 오프라인작업이 주류를 이룬다. 인건비와 제반비용을 뺀 매출액의 나머지 5000만원은 고스란히 재투자 비용에 들어간다.

연간 매출 2억원… 25%는 연구·개발에 재투자

구축해야 할 데이터베이스가 많은 탓에 투자에 회사의 역량을 모두 쏟고 있다.

“중소기업을 위해 프로그램을 개발했는데 오히려 대기업이나 디자인회사에서 이용하는 사례가 많아요. 브랜드명을 짓는 아이디어 창구로 이용하는 실정입니다.”

그의 회사에서 개발한 브랜드는 금연초의 수출명 ‘NosmoQ’를 비롯, 농협의 생식브랜드 ‘풍경채’ 등이다. 제작과정은 브랜드의 컨셉트가 정해지면 자료를 수집하고 시장조사, 소비자층, 성향, 문화 등을 파악해 500∼700개 정도의 후보군을 낸다.

여기에서 수주회사와 상의해 5∼10개로 압축한다. 마지막 선택은 물론 수주회사의 몫이다.

일반적으로 단어 길이가 짧고, 발음하기 쉬우며 연상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 브랜드가 좋은 점수를 받는다. 하지만 요즘에는 이런 통설이 점차 파괴되는 분위기다.

“경기불황의 그림자가 내수시장에서 안 미치는 곳은 없죠. 하지만 네이밍은 성장 잠재력이 매우 큰 산업이기 때문에 매출이 상승할 가능성은 커요. 오는 4월에는 네이밍 관련 교육과정도 개설할 계획이에요.”

글 사진 이유종기자 bell@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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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