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2막, 당당하게 걷는다… 시니어 꿈 응원하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강북구, 올해 강북청년창업마루 성과공유회 성황리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핫플 여기요… 종로 ‘서순라길’ 주말엔 차 없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방학의 재미’ 은평, 골프·클라이밍 배워요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천성산구간 3개월간 발파공사 중단 공동조사단 전문가 양심으로 판단을”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공동조사가 이뤄지는 3개월간 발파공사를 중단할 생각도 있습니다.”

정종환 철도시설공단이사장
정종환 철도시설공단이사장
정종환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은 17일 고속철도건설공사 최대 현안인 천성산 구간에 대해 분명하고 단호한 입장을 밝혔다. 조사방법은 수용하겠으니 그 결과에 대해서도 승복하자는 것이다.

정 이사장은 “발파 중단은 곧 터널공사의 중단을 의미한다.”면서도 “어려움은 있지만 진입로 공사 등 공정을 만회할 수 있는 타 공정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공동조사단이 전문가적 양심으로 합의를 이끌어내고 이를 통한 공사 진행을 기대하고 있다.”며 “다소 부진한 울산∼부산간 7개 공구 공정률을 올해 19%까지 끌어올리겠다.”고 강조했다.

분기역을 놓고 지자체간 경쟁이 치열한 호남고속철도사업은 연말 기본계획이 수립되면 즉시 기본설계 착수가 가능토록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 이사장은 “포화상태인 수도권 선로 용량을 분산시킨다는 방침은 분명하다.”면서 “분기점에서 익산까지는 신선을 깔고, 익산 이남은 기존선을 활용하는 방안이 제시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경기 북부지역 개발 촉진 및 통일을 대비한 광역철도망 구축으로 의정부∼동두천 동안, 용산∼문산간 복선 전철화가 추진되고, 특히 18㎞인 청량리∼덕소간은 올해 개통될 예정이다. 고속철도 광명역과 수도권 전철망 연계를 위한 신안산선 청량리∼안산간 타당성 조사 및 기본설계에도 착수했다. 철도건설 전문조직으로서 해외 진출 의사도 밝혔다. 중국의 ‘중장기 철도망 건설’에 적극 참여하기 위해 베이징사무소를 설치, 운영에 들어가는 등 중국을 토대로 해외진출을 노릴 계획이다. 정 이사장은 “42개 전 프로젝트에 사업관리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사업관리와 기술수준 향상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대전청사 박승기기자 skpark@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마포 레드로드서 ‘새해맞이 카운트다운’

31일 에어돔 무대서 페스티벌 트로트 공연·소원북 타고 행사

동대문 ‘AI 구민 제안’ 우수자 표창

11건 선정… AI 행정혁신으로 연결

“과학이 곧 희망”… 중랑 2호 교육지원센터 축하한

류경기 구청장, 개관식서 학습 강조

‘AI 챔피언’ 관악, 첨단 행정 9총사 뛰어요

행안부 인증… 서울서 유일 배출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