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교부는 이를 위해 오는 15일까지 국토연구원에 이같은 내용을 반영한 ‘호남고속철도 기본 계획 수정안’을 제출해 줄 것을 요구한 상태다. 호남지역민들은 “정부가 정치적 이유로 이같은 결정을 내렸다.”며 “고속철 기능 상실이 우려된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처럼 2곳의 역이 신설될 경우 비용 증가 및 운행시간 연장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정부는 당초 차량 구입비 7326억원 등 모두 10조 979억원을 들여 오송∼익산∼광주∼목포의 4개 정차역을 연결하는 총연장 230.9㎞의 고속철을 건설키로 했었다.
하지만 이 구간에 2개 역이 추가 건설될 경우 사업비가 5000억원 이상이 증가하고 운행시간 역시 10∼20분가량 늘어날 것으로 전문가들은 분석했다.
광주·전남경총을 비롯한 경제단체와 지역민들은 “호남고속철이 타당성 검토도 없이 정치적인 고려에 의해 전체 노선 계획이 바뀌면서 ‘누더기철’로 전락하게 됐다.”며 “당초 노선대로 호남고속철을 조속히 착공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광주 최치봉기자 cbchoi@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