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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임금체계 시급→월급 전환 ‘힘겨루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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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식적인 협상은 의미가 없고 회사에서 성의있는 안을 갖고 나오면 교섭을 하겠다.”

“노사협상을 진지하게 해보기도 전에 노조가 파업 카드를 빼들고 압박하고 나서 안타깝다.”

현대자동차 노사가 올해 임금협상을 놓고 교섭초기부터 힘겨루기에 들어갔다.




파업 배경

회사측은 노사가 깊이있는 협상을 해보기도 전에 노조가 9차 교섭에서 결렬을 선언하고 급하게 파업에 들어간 것은 29일로 예정된 산별전환투표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조합원들의 결속력을 다져 산별전환투표를 가결로 이끌기 위해 파업을 앞당긴 것 같다는 것이다.

노조는 회사가 “노조 요구안이 무리다.”는 말만 되풀이하며 일괄안을 내겠다는 약속을 지키지 않는 등 협상에 적극적인 의지를 보이지 않아 진지한 협상을 촉구하기 위해 파업에 들어갈 수밖에 없었다고 주장한다. 노사는 노조 산별전환투표가 마무리되고 나면 협상을 재개해 본격적으로 교섭을 할 예정이다.

임금보다 기타요구안이 쟁점

현대차는 2년마다 하는 단체협상은 지난해 체결해 올해는 임금협상만 한다. 일반적으로 임금협상은 단체협상보다는 쉬운 것으로 여겨진다.

회사측은 노조가 올해 임금협상에서 임금체계를 바꾸는 월급제·호봉제 도입 등 까다로운 요구를 들고나와 협상이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 노조는 임금인상 외에 월급제 및 호봉제 실시, 성과급과 무상주 지급, 직무 및 직책수당 인상 등 8가지를 요구했다.

현재 전세계 어디에도 없는 임금체계인 시급제를 내년부터 월급제로 바꿀 것을 요구했다. 시급제에서는 과도한 노동을 하게 돼 건강권을 보장받을 수 없기 때문에 노동시간과 노동강도를 줄이기 위해 반드시 월급제를 실시해야 한다는 것이다. 임금협상과 상관없이 해마다 자동으로 임금이 일정부분 오르는 호봉제 도입도 요구했다.

노조는 사용자쪽에서 선진노조사례로 자주 언급하는 일본 도요타의 경우 호봉제를 시행하고 있기 때문에 임금을 몇년째 동결했다 하더라도 사실은 해마다 호봉승급만큼 임금이 올랐다고 강조한다. 호봉제를 실시하면 임금인상 요구 수준을 낮출 수 있어 해마다 힘겨운 노사협상 부담도 덜 수 있다고 덧붙였다.

회사는 월급제·호봉제에 공감하지만 임금체계를 근본적으로 바꾸는 제도여서 섣불리 결정할 사안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노사가 충분히 시간을 갖고 깊이 논의를 해 풀어야 한다는 의견이다.

이밖에 조합원 고용안전 관련 요구와 금속연맹을 비롯한 외부단체 공동요구 등 나머지 요구사항은 교섭대상이 아니라며 난색을 나타낸다.

노사 전문가들은 올해 현대차 노사협상은 기본적인 임금인상 외에 임금체계개선과 관련된 노조 요구안이 쟁점으로 떠올라 막판까지 난항을 겪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울산 강원식기자 kws@seoul.co.kr
2006-6-30 0:0:0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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