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미술계는 “청계천에 웬 인도양 조개냐.”며 시선이 곱지 않다. 청계천을 구경나온 시민들은 스프링 앞에서 “뭘 의미하는 작품인지 모르겠다.”며 고개를 갸웃거린다.
비평이든 비난이든 의미를 부여하는 것은 각자의 몫이다. 일단 작품을 아는 게 우선이다.
모양새부터 보면 전체적으로 다슬기를 닮았다. 이 작품을 디자인한 클래스 올덴버그와 쿠제 반 브르겐 부부는 인도양 조개에서 모티브를 따왔다고 한다. 거기에 한국적 이미지를 부여했는데, 한복의 옷고름과 보름달의 이미지가 투영됐다.
대체 옷고름과 닮은 구석이 어디냐 싶으면 작품 안쪽을 들여다보면 알 수 있다. 스프링 내부의 꼭대기에서 아래까지 늘어진 붉고 푸른 두개의 리본이 옷고름을 닮았다. 알루미늄 리본은 사슬처럼 얽혀 있는데 우리나라의 생명공학 발전을 상징해 DNA구조처럼 엮었다고 한다.
그럼 보름달은 어디 있을까. 칠흑 같이 어두운 밤에 스프링을 보면 무릎을 탁 치게 된다. 어둠 속에서 조명이 환하게 켜진 스프링의 둥근 입구는 청계천에 떠오른 보름달 같다.
굳이 상징성을 따져 본다면 스프링은 청계천의 원천이다. 스프링 안쪽에는 이름 그대로 샘이 숨어 있는데, 그 물은 청계광장 바닥의 물길을 따라 청계천과 하나가 된다.
이같은 작품이 도마에 오르내리는 이유는 제작과정에서 드러난 문제점 탓이다. 열린광장과 어울리지 않게 작가 선정을 포함한 전 과정이 폐쇄적이었고, 제작비도 34억원이나 들었다. 청계천에 한번도 와보지 않은 작가의 작품이라는 것도 마뜩잖다.
그럼에도 스프링은 청계천의 명물이다. 작가의 의도를 아는지 모르는지 사람들은 그 샘물에 동전을 던지며 소원을 빈다. 하나의 몸짓이 꽃이 되듯, 조형물에 불과한 스프링이 청계천의 샘이 되어 가고 있는 셈이다.
강혜승기자 1fineday@seoul.co.kr
2006-11-8 0:0:0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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