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국가청렴위원회의 공공기관 청렴도 조사에서 본부가 6.10점을 맞아 자존심을 구긴 데 따른 후속조치다. 반면 서울시는 평균 8.29점, 광역시도 평균 8.05점이나 받았다. 본부는 이에 따라 한 자리에 오래 근무한 민원 담당자를 교체해 소방안전시설 시공업자 등과의 유착을 차단하기로 했다. 또 서울시 청렴지수 조사에서 85점 미만을 받은 업무 분야는 담당자를 전원 교체한다.
본부는 소방 민원에 대해 그동안 한 사람이 신청, 현장 검사, 증명서 발급 등 모든 업무를 전담해 오던 것을 순환·분담 처리제로 바꾼다. 여기에 소방시설 완비 증명 신고서를 구청 등에 배치하고, 소방서 홈페이지 등에도 공개해 소방서를 방문하지 않고도 신고하도록 했다.
이 밖에 소방점검 실명제, 민원 처리사항 휴대전화 문자메시지(SMS) 서비스, 직무 매뉴얼 정기 제작·보급 등도 도입한다. 특히 금품수수 등으로 징계된 사람은 본부와 소방점검 부서에서 배제하는 ‘원아웃제’도 시행할 예정이다.
김경두기자 golders@seoul.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