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시와 공사에 따르면 자기부상열차가 우리나라 관문인 영종도에 설치되어야 인천공항 및 인천의 국제도시 이미지와 부합돼 연계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고 주장한 끝에 마침내 과실을 따낸 것이다.
시범노선 유치가 2009년 예정된 인천세계도시엑스포와 2014년 인천아시안게임 등 각종 국제행사를 홍보하는 데 큰 ‘원군’이 될 뿐 아니라 송도와 영종도 등 인천경제자유구역에의 외자유치를 촉진하는 기폭제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공동사업자인 인천시와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올 하반기 건설교통부와 부지 제공, 지자체 분담금, 행정지원 방안 등에 관한 협약을 맺고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나서게 된다.
시범노선은 교통센터∼인천공항여객터미널∼국제업무지역∼용유역을 잇는 6.1㎞ 구간(정거장 6곳)으로 2011년까지 건설한 뒤 2012년 시험운행을 거쳐 개통된다. 모두 7편성(1편성은 객차 2량)이 최고 시속 110㎞로 무료 운행된다.
사업비 4500억원 가운데 국고 지원은 3439억원(69%)이며 나머지는 인천공항공사가 856억원(25%), 인천시가 205억원(6%)을 각각 분담하게 된다.
인천시는 시범노선에 이어 자기부상열차 2단계 사업으로 용유역∼국제업무2지역을 연결하는 9.7㎞ 구간을 민자사업으로 내년에 착수,2014년까지 건설할 방침이다. 또 2020년까지 영종하늘도시와 운북복합레저단지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영종도 37.4㎞를 순환하는 3단계 노선을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인천시는 노선이 완성되면 영종도의 교통문제가 근본적으로 해결될 뿐 아니라 인천지하철 2호선, 경인전철, 수인선 등과 환승할 수 있어 제2공항철도를 대체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인천 김학준기자 kimhj@seoul.co.kr
2007-6-27 0:0:0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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