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로 7회째인 이번 행사는 사상 처음 ‘주제 없는 비엔날레’로 치러지면서 국내외 미술계의 주목을 받았다. 또 처음으로 외국인 총감독을 영입한 광주비엔날레는 프랑스 르몽드 등 외국 언론의 취재진과 스위스 바젤 아트페어 케이소피 감독 등 세계 미술계를 움직이는 거장들이 대거 참석하는 등 그 위상을 높였다는 평가다. 특정 주제를 내걸지 않고 세계 곳곳의 전시를 광주에 불러와 국제미술의 흐름을 보여줬다. 개성이 강한 초대작들은 주제가 없는 가운데에서도 하나로 연결되면서 관람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오쿠이 엔위저 총감독은 “주제를 찾아내는 것은 관람객의 몫”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전시 작품에 대한 배경 지식이나 작가에 대한 정보가 충분치 않아 관람객들이 작품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는 지적도 많았다. 그럼에도 전시 장소가 재래시장인 대인시장, 의재미술관, 광주극장 등 시민생활 공간으로 확대되면서 호평을 얻었다. 이 때문에 다소 생소하게만 느껴지던 미술축제가 시민에게 가까이 다가가는 행사로 탈바꿈했다. 도심공동화로 쇠락의 길을 걷던 동구 대인시장이 이번 행사를 통해 ‘문화의 명소’로 되살아난 점도 주목할 만한 대목이다.
이번 광주비엔날레에는 전 세계 36개국 127명의 작가가 참여해 550점가량을 선보였다.66일간의 전시에 다녀간 유료 관람객은 총 36만여명(대인시장 복덕방 프로젝트 3만여명 포함)으로 하루 4454명이 입장한 것으로 집계됐다.2006년 행사 때보다는 5만여명 줄었다.
한편 관람객과 전문가들이 선정하는 2008비엔날레 기념작품에는 독일 한스 하케 작 ‘넓고 하얀 흐름’과 조동환·조해준 부자의 공동 드로잉 작품인 ‘미군과 아버지’‘생각하면서 일합시다’가 경합을 벌인 끝에 국내 작가인 조동환·조해준 작가의 작품이 선정됐다.
광주 최치봉기자 cbchoi@seoul.co.kr
2008-11-11 0:0:0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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