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는 이에 따라 경부고속도로 판교나들목과 신갈 또는 기흥나들목으로 진입해 서울 서초나들목으로 진출하는 광역버스 노선 3개를 신설할 계획이다.
상반기 중 신설되는 이 노선은 판교나들목을 이용하는 인근 판교 및 분당신도시, 기흥나들목을 이용하는 구성·보라·신갈·기흥 지역 신도시와 서울 주요 지역을 연결하게 된다.
도는 신설 노선의 경우 전체 구간 가운데 80%를 경부고속도로를 경유하도록 해 버스운행 횟수를 늘리고 혼잡도도 낮출 계획이다.
도는 조만간 버스업체 및 경기개발연구원과 협의해 신설 노선을 확정할 계획이다.
도는 이와 함께 김포·파주·고양과 서울 주요 지역을 오가는 광역버스 노선을 서울도심 전철 5·9호선 역사를 경유하도록 해 이용객들의 전철 이용 편의를 높이기로 했다. 또 수도권외곽순환도로를 이용, 도내 주요 지역을 연결하는 광역버스 10개 노선도 내년 중 신설할 방침이다.
신설 노선은 이용객이 많은 지역을 선정하되 일단 안양~부천·성남, 부천~김포·성남·고양, 고양~김포·의정부, 구리~의정부·하남, 성남~구리 등 5개 축의 노선을 우선 고려하기로 했다.
이 신설 노선들도 수도권 외곽순환도로를 주로 이용함에 따라 운행시간이 국도 등을 이용하는 기존 광역버스 노선에 비해 절반 이하로 단축될 것으로 전망된다. 도는 올해 간선급행버스 노선을 15개에서 21개로, 출근형 광역급행버스 노선을 14개에서 30개로 늘리고, 굴곡이 많은 광역버스 노선 46개도 직선화해 이용객들의 편의를 높였다.
김병철기자 kbchul@seoul.co.kr
2009-12-23 12:0:0 2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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