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사업에서 발을 빼려는 움직임을 보이는 데다, 경기도의회가 GTX사업을 재검토하기로 하는 등 분위기가 심상찮다.
6일 인천시에 따르면 지난 4월 인천·경기·서울 등 3개 시·도는 광역경제권 발전을 위해 GTX사업을 공동으로 진행하기로 협약을 맺었다. 하지만 사업에 적극적이던 안상수 전 시장이 낙선하고 GTX사업에 부정적인 송영길 시장이 취임하자 인천시는 사업 포기 쪽으로 입장을 정리하고 있다.
시의 분석결과, 송도국제도시∼청량리까지 경인축 49.9㎞의 인천노선(GTX ‘C노선’)은 경인전철과 노선이 거의 겹치는 데다, 현 교통시스템이 비교적 양호해 GTX 건설 효과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GTX를 건설할 경우 송도국제도시를 중심으로 한 신도시의 베드타운화 문제, 구도심 소외현상 가속화 등을 우려하고 있다. 이에 따라 당초 협약과 달리 인천은 GTX 구축사업 우선순위에서 밀리거나 아예 제외될 전망이다.
민주당이 장악한 경기도의회는 김문수 경기지사의 최대 공약인 GTX사업에 대한 제동 걸기에 나섰다. 민주당은 최근 정책위원회를 구성하고 ‘GTX 재검토 특위’ 구성을 위한 사전자료 수집 및 분석 작업에 들어갔다. 고영인 민주당 대표의원은 “서울, 인천 등 GTX노선이 지나는 지역의 시의회와도 협의해 공통의견을 이끌어낼 것”이라며 “이를 통해 GTX 재검토 의지를 결집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의회와 인천시의회 역시 민주당 의원이 다수를 점한 상태라 GTX사업에 대한 반대 드라이브가 걸릴 공산이 크다. 이와 함께 GTX노선이 지나는 상당수 지역 단체장들이 GTX사업 재검토를 외치는 민주당 소속이어서 GTX사업의 앞날은 순탄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김학준기자 kimhj@seoul.co.kr
2010-07-07 24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