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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부내륙철도서 전북 빠지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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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해양부가 남부내륙철도 사업에서 전북을 배제하는 노선을 검토하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20일 전북도에 따르면 국토부는 중장기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따라 대전~거제간 남부내륙 철도건설사업을 추진할 방침. 당초 전북을 경유하는 대전~무주~장수~함양~진주~거제 노선과 경북을 거치는 대전~김천~진주~거제 노선이 거론됐으나 이명박 대통령의 대선 공약으로 무주가 포함된 노선이 유력하게 검토됐다.

그러나 국토부는 최근 무주와 장수 대신 김천을 경유하는 노선에 무게를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지역 정치권과 자치단체들은 “충분한 여론조사나 타당성 검토 없이 노선을 확정짓는 것은 상식을 벗어난 밀어붙이기식 행정”이라며 크게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또 “전북 동부 산악권을 통과하는 노선이 사업비는 많이 들지만 총연장이 짧고 이용객도 많으며 건설효과도 크다.”고 주장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발표된 한국교통연구원 자료에 따르면 전북 무주를 거쳐가는 노선은 연장이 223.7㎞인 반면, 김천을 경유하는 노선은 259.9㎞로 36.2㎞ 길다. 운행시간도 KTX 기준으로 8.7분이나 더 걸린다. 경유지와 이용객 수도 3개도 5개군 18만 3000명으로 김천 경유 2개도 3개군의 13만 3000명보다 훨씬 많다. 연간 이용객 수에선 100만 명이나 차이가 난다. 사업비는 무주 경유 노선이 8조원으로 김천 노선 6조 8000억원보다 1조 2000억원이 많이 들지만 건설효과는 4539억원으로 김천보다 1273억원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부는 정치권과 자치단체들의 의견을 수렴, 이달 말쯤 남부내륙철도 노선을 확정할 예정이다.

전주 임송학기자 shlim@seoul.co.kr
2011-01-21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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