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제주 ‘세계 7대 자연경관’ 독주 주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세계 7대 자연경관’에 도전 중인 제주에 비상이 걸렸다. 제주도는 뉴세븐원더스(The New7Wonders) 재단이 발표한 최근 4주간의 자연경관 선정 투표 증가율에서 베트남 할롱베이에 뒤이어 2위를 기록했다고 19일 밝혔다. 갑자기 하락세로 돌아선 것이다.






제주는 올 들어 1월부터 4월까지는 투표 증가율 부문에서 단연 1위를 기록하고 있었다.

할롱베이는 지난 1월 2위에서 2월에는 10위로 밀려났지만, 이후 베트남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과 8600만명에 이르는 베트남 국민들의 성원에 힘입어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베트남 관광청은 1위 진입이 발표되는 순간 논평을 내고 “모든 국민과 함께 이 기쁨을 세계에 전한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는 지난해 12월 정운찬 전 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는 범국민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문화체육관광부, 외교통상부를 중심으로 한 국가 어젠다 설정을 통해 투표 참여 활동을 펼치고 있다. 아울러 스타급 연예인들과 운동선수들이 동참하면서 투표 증가율이 급상승했지만 최근 정국 혼란 등으로 투표 열기가 시들해진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인터넷상에서 “이번 행사의 주최 기관이 공신력 없는 곳이다.” “현 정부의 치적 선전을 위한 쇼에 불과하다.” “제주는 본래 별 볼일 없는 섬이다.” 등의 사실과 다른 악의적인 헛소문이 유포되면서 증가율을 끌어내린 것으로 보인다.

상황이 이 지경에 이르자 최근 한국 제주와 ‘7등 안에 들도록 서로에게 투표해 주기’ 양해각서(MOU)를 교환한 할롱베이 측이 MOU를 파기하고 상대적으로 인구가 많은 브라질 아마존 등과 협력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괴소문도 나돌았다. 최종 후보지 28곳에 나란히 이름을 올린 제주와 할롱베이는 제주·할롱베이 홍보 전용 웹사이트(www.jeju-halong.com)를 개설하고 온라인 공동 마케팅을 하고 있다.

제주도 관계자는 “제주는 올 1월에야 상위 14개 지역 A그룹에 포함됐고 본격적인 투표 참여 운동도 지난해 12월부터 시작된 점을 고려할 때 결코 방심할 때가 아니다.”라며 “범국민추진위, 문화체육관광부, 재외도민회, 재외공관 등과 공조해 투표 참여 확산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제주 황경근기자

kkhwang@seoul.co.kr
2011-05-20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