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별·밤하늘도 관광자원”… 지자체들 지역 특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경기도 유일 세컨드홈 특례 적용… 연천은 인구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나주 영산강 정원, 국가정원화 속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자율주행버스 우회전 안정적… “승차감 테슬라 능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방의회 부활 20돌(하)] “서울신문 정보가 의정활동 큰 도움”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지방의원 100명 대상 설문

지방의원들은 서울신문이 의정활동에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서울신문이 의정활동을 하는 데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조사대상 100명 중 ‘매우 그렇다’고 한 응답자 10명을 포함해 45명이 ‘그렇다’고 대답했다. 반면에 ‘그렇지 않다’는 응답자는 11명에 불과했다. 43명은 ‘보통’이라고 답했다.

의원들은 지방의회 출범 20년을 맞아 실시된 설문조사가 지방자치 발전을 위해 필요한 기획이라면서 앞으로 지방자치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 달라고 주문했다.



김병민(서초·한나라당) 구의원은 “지방의회에 대한 주민들의 관심 부족이 올바른 지방의회 형성에 장애가 된다.”면서 “잘한 일은 잘한 대로 칭찬해 주고, 잘못된 일은 따끔하게 지적할 수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곽종상(노원·민주당) 시의원은 “지방의회 상임위원회의 전문성 있는 활동에 대한 보도, 또 조례나 예산에 있어 집행부와 의견을 조율할 수 있는 기사를 더 써 달라.”고 주문했다.

김현기(강남·한나라) 시의원도 “본회의와 상임위에 대한 취재와 기사를 더 많이 써 달라.”고 요청했다. 김제리(용산·한나라당) 시의원은 “언론에서 지방의원 활동평가의 우선순위를 조례제정 건수로 평가하다 보니까 불필요하게 조례개정 및 제정이 이루어지고 있다.”면서 “의정활동의 평가가 시정질문 및 위원회 활동 등이 종합적으로 평가돼야 조례 개정이나 제정에 따른 행정 낭비를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서울신문은 그동안 25개 구의회의 의정활동에 대한 기사와 함께 서울시의회와 시정에 대한 건전한 비판 및 주민여론을 수렴하는 ‘의정모니터제’를 운영하고 있다. 8대 의정모니터 요원 200명은 지난해 위촉돼 매월 평균 130여건의 의견과 개선안을 내고 있다.

시청팀
2011-06-14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