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행지원·청소·방역 필요한 중구민들 ‘SOS 현판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가로쓰레기통 3배 늘린 관악… 재활용도 솔선수범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아동부터·중장년 묶은 ‘돌봄복지국’ 교통·도시·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15곳 중 7곳 하루 운항 10편 미만… 정치논리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다채로운 서울구청장 취임 1주년 행사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취임 1주년을 맞은 구청장들은 거창한 기념행사 대신 평소와 다름없이 봉사활동이나 주민과의 대화 등 소박하게 하루를 보낸다.

 서울시구청장협의회 회장을 맡은 고재득 성동구청장은 “7월 1일도 4년 임기 중 하루일 뿐”이라면서 “다른 날처럼 주민들과 함께 하루를 보내겠다.”고 말했다. 고 구청장은 30일 지역 환경문제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갖기 위해 국장 이상 간부 직원들과 오전 7~8시 금호2가동 고지대에서 환경미화원으로 근무했다. 이동진 도봉구청장은 30일 구청 회의실에서 인터넷으로 모집한 구민 100명과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주제로 토론을 벌였다.

 이제학 양천구청장은 1일 생활 현장을 찾아 봉사하는 ‘민생 투어’에 나선다. 오전 6시 환경미화원들과 함께 신정1동 주택가 일대를 청소하고, 직원들과 함께 안양천을 찾아 하천변과 바닥에 쌓인 각종 오물들을 치우며 하루를 장식한다. 이어 양천노인복지관과 양천노인요양센터를 돌며 봉사활동으로 소중한 시간을 보낸다.

 진익철 서초구청장은 평소처럼 직원 정례조례에 참석한 뒤 ‘서초성심노인복지센터’에서 1시간가량 자원봉사를 한다.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은 ‘100가정 보듬기’ 사업 대상인 가정 2곳을 방문해 어려움을 듣는다.

 성장현 용산구청장은 취임 후 청사에서 첫 점심식사를 함께 했던 환경미화원 97명과 1년 만에 두 번째 점심 간담회를 갖고 현장의 애로점을 경청한다. 노현송 강서구청장은 지난 20일 떠난 해외 순방에서 1주년을 맞는다. 그는 지역 경제를 살리자는 취지로 지역 중소기업 9개 업체 대표와 러시아, 헝가리, 폴란드 등 동유럽에서 잇달아 제품 설명회를 열고 2일 귀국한다.

 서울신문은 지난해 7월 1일 임기를 시작해 취임 1주년을 맞은 구청장 25명으로부터 지난 1년간의 소회와 지역 현안,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들어봤다.

 조현석기자 hyun68@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