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는 우선 남대문시장과 신중부시장, 약수시장 등 3곳에 위원회를 구성해 매주 한 차례 회의를 열어 시장 활성화 방안을 논의한다. 상인 대표와 건물주 대표, 전문 자문위원, 주민자치위원, 지역 여성대표, 관할 동장 등 10명이 참여한다. 또 상권 분석과 상품기획, 점포지도, 시설, 마케팅 등 관련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전통시장 특화자문단’을 구성해 시장별로 2~3명씩 자문한다. 이를 위해 구는 연말까지 분야별 시장실태 조사와 데이터베이스 구축, 시장별 활성화위원회 의견 청취를 실시한다. 내년부터 자문 결과를 토대로 전담 프로젝트 매니저(PM)가 시장에 상주하면서 특화 사업이 잘 추진되도록 지도할 계획이다.
최창식 구청장은 “시장별 활성화위원회와 전통시장 특화자문단의 성과를 분석해 모든 전통시장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통시장 활성화가 자영업자 수익은 물론 지역경제와 국가경제를 이끌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조현석기자 hyun68@seoul.co.kr
2011-10-18 15면